프리미엄
예측대회
투자분석
아카데미
커뮤니티
로그인Valley AI 시작하기시작하기
Valley Space인기
[투자일기] 높아지는 국채금리. 기계적으로 대응하자
God_ina
투자일기(시황)

[투자일기] 높아지는 국채금리. 기계적으로 대응하자

avatar
고디나
2026.03.15조회수 72회
  • 전쟁장기화 가능성이 부각되며 점점 불안해지는 마음, 사모신용문제로 10년물 4.28%

  • 올라가도 매도하지 않고 기다리려고 했는데, 이틀 빠지자마자 바로 '팔껄!'

  • 심리적으로 좀 몰렸다. 감정 최대한 배제하고 기계적으로 비중 리밸런싱만 해주자.


비중

미장 - KORU 10%, SOXL 5%, 달러 0% - 소계 15%

국장 - 삼전 20%, 하닉 20%, 코스피 200레버리지 10%, 코스닥150 레버리지 10%, TIGER 조선TOP10 5%, 미래에셋증권 4%, 효성중공업 1%, 삼성전기 1%, 미래에셋증권 3%, 현대모비스 1%, 현금 10% - 소계 85%


복기

수요일에는 상승했으나, 기뢰 얘기가 나오면서 목금 하락. 변동성은 조금씩 줄어들고 있다. 목요일에 미장이 많이 빠지면서 금요일에 긴장했는데 국장은 개인의 매수가 계속되면서 상대적으로 강했다. 아직 시장의 유동성이나 모멘텀이 살아있다는 생각. 다만 사모신용 이슈가 불거지면서 미국채금리가 거의 4.3%까지 상승. 단기간에 터질 ...

회원가입만 해도
이 글을 무료로 읽을 수 있어요.

Basic 7일 무료 체험 시작하기
이미 계정이 있으신가요?로그인하기
댓글 0개
avatar
고디나
구독자 10명구독중 38명
기투, 투자, 육아하는 사람입니다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투자일기(시황) 카테고리의 다른글

[투자일기] 유가폭등, TACO. 변동성 속에 그래도 롱.

월요일에 유가 폭등하면서 거의 120불 터치직전, G7 전략비축유 소식에 하락 코스피 장중 -8%까지 찍었다가 -5%대로 마감, 다음날 트럼프 기자회견 이후 다시 상승. 화요일에는 전날 하락분 되돌림. 변동성은 끝나지 않았지만, 그래도 롱! 비중 미장 - GOOGL 7%, PDBC 4%, 달러 4% - 소계 15% (1,492원에 15% 환전) 국장 - 삼전 20%, 하닉 20%, 코스피 200레버리지 10%, 코스닥150 레버리지 10%, SOL AI반도체 소부장 4%, 효성중공업 1%, 두산에너빌리티 5%, 삼성전기 1%, 미래에셋증권 3%, 현대모비스 4%, 현금 7% - 소계 85% 복기 월요일에 하락을 예상하긴 했지만, 원유선물이 폭등하면서 거의 120불 직전까지 올라가면서 코스피도 -8%까지 수직하락. 저번주 수요일 5,000pt대가 저점이라고 생각하긴 했지만 막상 변동성이 또 찾아오니 머릿속에 '5천 깨면 어쩌지...?' 하는 생각이 절로 들면서 매수하기가 쉽지 않았다. 금요일에 좀 덜살걸! 이라고 생각하면서 하락폭이 더 큰 종목을 팔아서 다시 삼하를 늘려줬고, 남은 현금으로는 코스닥 레버리지 ETF를 좀 샀다. 정말 다행스럽게도 패닉셀 하지 않고 리밸런싱 하면서 환전해서 현금을 더 사용했다. (변동성이 커서 KORU를 살 순 없었고, 결국 환전해서 매수...높은 환율에 환전 잘 한 것 같다.)유가가 튀면서 나스닥선물이 200일선을 터치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그게 사실 가장 무서웠고, 내가 생각한 손절라인에 닿을까봐 조마조마... G7 전략 비축유 푼다는 소식에 유가는 안정세를 되찾았고, 미국 본장시작하고 나서 ...
투자일기(시황)
2026. 03. 10
5
0
61

[투자일기] TACO vs 장기화 가능성

조정장을 예상하고 현금비중 20~30%로 관리. 금요일에 국장은 생각보다 강했고, 개인의 매수세도 끝나지 않았다고 판단. 그러나 유가 90달러 찍으면서 장기화 가능성 부각. 조심조심 해야할 때. TACO는 언제? 비중 미장 - 달러 30% 국장 - 삼전 20%, 하닉 20%, SOL AI반도체 소부장 5%, 효성중공업 5%, 두산에너빌리티 5%, 삼성전기 5%, 미래에셋증권 5%, 현대모비스 4%, 현금 1% - 소계 70% 복기 과매도에 의한 반등은 어느정도 되돌렸다고 생각하고 포트 다변화. 사실 금요일에 하락할 줄 알았는데 삼하만 조정받고 지수는 잘 버텨서 급하게 결정한 감이 없잖아 있다. 윤지호 전센터장님 뷰를 보고 거의 각 섹터별 대장주들을 일단 담아줬다고 볼 수 있겠다. 전력기기(HD현일 -> 효중), 원전(두빌), 소재 및 기판(삼성전기), 증권(키움 ->...
투자일기(시황)
2026. 03. 07
5
0
179

[투자일기] 역대급 하락. 내가 생각하는 내러티브

전날 7%가 빠졌는데 -12%는 귀하고, 다음날 +10%는 더 귀하다 남아있던 현금 20 중 10 사용해서 추가매수, 오늘은 다시 현금 확보 베팅도 베팅이지만, 어제 매수하면서도 현금 10은 남겨뒀던게 뿌듯하다. 비중 주식 70, 현금 30. ISA계좌에 있는 금융주 제외하고는 어제 거의 다 정리하고 모멘텀이 강하다고 생각하는 삼전, 하닉만 남겼다. 사실상 지수투자. 복기 수요일 아침 현금 20 남은 상태에서 화요일 NXT장에서 빠진 가격으로 시작. 장초에 오르길래 조금 팔았다가, 빠지길래 다른 종목들 정리하고 삼전하닉 집중해서 추가매수, 제대로 물려버렸다. 서킷 걸리고 5,000pt대로 내려갔을때 추가매수해서 현금 5 남겼다가 매수는 멈췄다. 내가 역사적인 순간에 와있구나....하는 생각에 실소가 나왔고, 그나마 현금을 가지고 있음에 감사하며 오후장은 마음 편하게 감상했다. 그리고 감사하게도 NXT장에서 반등이 나왔고, 장 막판까지 내 욕심과 절제 사이에서 갈등하다가 현금 10을 확보했다. 미장에서도 가지고 있던 개별주식 정리하고 KORU 매수했다가 절반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팔고, 절반은 오늘 오후 프리장에서 전량매도. 하루에 -12%를 보고, 내심 오늘이 찐바닥이라고 확신하고...
투자일기(시황)
2026. 03. 05
11
0

[투자일기] 지수 -10%는 너무하잖아?

관망하려다가 오전에 소량매도, 오후장 들어서 낙폭이 커지길래 현금 40중 10 사용해서 매수, 물림 넥장에서 삼하 -15%가까이 찍길래 남은현금 30중 10 사용해서 매수 하루에 지수 10프로는 너무하잖아~ 오늘은 사야지? 내일은 몰?루 복기 오전에 말아올리려는듯 하다가 힘이 없길래 삼전 매도해서 현금 10 추가로 확보했다가 오후부터 다시 매수 시작. 10만 매수했는데 물리고, 넥장에서 패닉셀 나오는듯하길래 추가로 10 사용해서 현재 주식80%, 현금20%로 맞췄다. 관망하거나 천천히 매수하려고 했는데 오늘 NXT장 하락은 패닉셀이 과도하다는 생각이 들어 현금 ...
투자일기(시황)
2026. 03. 03
3
0
104

[투자일기] 일기 스킵하니 뇌동매매. 이란 전쟁

현금 30 맞추고 매매하지 않으려고 했는데 연휴라고 일기를 안썼더니 뇌동매매 폭발 조정 예상했는데 더 올라가길래 추가매도, 다시 정신 차리고 재매수해서 비중 유지 수익률, 멘탈, 거래비용 모두 깎아먹는 최악의 한주. 일기를 꼭 쓰자! 비중 미장 - GOOGL 6%, NVDA 0%(매도), SOXX 3%, NFLX 6%, 달러 15% - 소계 30% 국장 - 삼성전자 20%, 하이닉스 10%, 화장품 3%(에이피알, 코스맥스), 경동나비엔 5%, 현대차 10%, 삼양식품 3%, HD현대일렉트릭 1%, 금융증권 3%(한국금융, 키움, NH, 우리금융, KB금융), 현금 15% - 소계 70% 복기 설 끝난 주에는 관망 및 현금 유지. 매매전략은 그대로여서 일기를 쓰지 않았었는데, 더 올라가니까 주식이 70%있는데도 FOMO가 발생. 증권주 단기로 꺾였다고 판단해서 비중 줄여주고, 화장품(코스메카코리아) 실적 쇼크 나오면서 급락하길래 전량매도(다행히...
투자일기(시황)
2026. 03. 01
3
0
61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