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예측대회
투자분석
아카데미
커뮤니티
로그인Valley AI 시작하기시작하기
Valley Space인기
(4.10목) 이제 어떻게 할 것인가, 잘모르겠으니 공짜점심으로.
투자홀릭매매일지

(4.10목) 이제 어떻게 할 것인가, 잘모르겠으니 공짜점심으로.

avatar
투자홀릭
2025.04.10조회수 24회

운이 좋았다. 작년 수익 까먹은 것 복구는 물론 올해 의미 있는 수익으로 전환되었다.


어제 세운 전략은

전략

  • S&P500을 기준으로 미국주식은 박스권매매로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33%를 할당하여

    • 4800대 나스닥(+33% : 비중 66%) 매수, 5100대 매도(-33% : 비중 33%)를 통해서 미국주식 33%의 비중은 유지

    • 만약 4800이 뚫리면 4400대에 남아있는 현금과, 엔화, 금 등을 전부 처분하여 나스닥에 올인

    • 만약 4400이 뚫리면 존버 또는 레버리지 활용 고려

    • 그 사이 개별종목 공부를 열심히하여 싸진 개별종목을 조금씩 담아보기, 4400대부터는 개별종목 적극매수

  • 코스피 200을 기준으로 한국주식은 박스권매매로 전체 포트폴리오에서 2%를 할당하여

    • 305가 뚫리면 300~305 KODEX 200(+2% : 비중 6%) 매수

    • 310을 돌파하면 310~315 KODEX 200(-2% : 비중 4%) 매도

    • 300마저 뚫리면 2008년 금융위기 급 PBR 0.77배 수준이 맞다면(PERPLEXITY가 맞게 계산했는지는 잘은 모르겠음) 존버 또는 레버리지 활용 고려, 지금이 2008년 금융위기 급은 아니라고 생각

어제(4.9수) 포트폴리오(계획대로 이행)

  • 절세계좌에서 S&P500: 4880부근에, 나스닥100(H)를 33% 포트폴리오에 편입하고

  • 코스피200: 304부근에 KODEX 200을 당초 계획보다 조금 더 편입하여 아래와 같았다.

    • 주식 78% (미국 기술주 66% // 코스피 200 및 한국주식 7% // 항셍테크 5%)

    • 기타 20% (금 13% // 엔화 6% // 비트코인 1%)

    • 현금성 2%

오늘(4.10목) 매매

  • 미국계좌 : 새벽 자고있는 동안 계획대로 걸어놓은 5200대에서 미국계좌 나스닥 33% 익절

  • 한국 절세계좌 및 일반계좌

    • 아침에 일어나서 깜짝 놀라 계획했던 5400대에 소폭 남겨놓고 나스닥100(H) 익절

    • 코스피 200 전부 익절

    • 중국항셍테크 일부 익절

    • 골드(H) 절반 익절

    • 엔화노출미국채30년물 3%편입

  • 매매이유

    • 전략을 세우자마자 목표한 레벨에 생각보다 바로 찾아왔고, 하루만에 도달되어 흥분상태가 되어버렸다., 이대로는 안되겠다 싶어 일단은 익절을 많이 하여 계좌를 비워둔 상태에서 마음을 진정시키고 현 상황을 좀더 냉정하게 바라보기 위함. (사실은, 그냥 초보라 그런 것 같다.)

    • 엔화노출미국채30년물은 일단 10년물 기준으로 금리를 3.8~4.8%로 보고 있는데 4.3%레벨 정도면 딱 중간 값이고 전에 작성했던 업데이트 및 트럼프에 대한 생각 그리고 앞으로의 투자 글에서, 트럼프 행정부는 기본적으로 금리를 누르려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4.3%부터는 엔화노출로 조금씩 담아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다. 아울러, 관세가 인플레에 영향력이 일회성이거나 별 영향 없을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하기에.[참고글 : 관세와 시장, 금리 그리고 물가 (소천연운 님)]

현재 포트폴리오

  • 주식 7% (미국 기술주 4% // 항셍테크 3%)

  • 금(H) 7%

  • 채권 3% (엔화...

회원가입만 해도
이 글을 무료로 읽을 수 있어요.

Basic 7일 무료 체험 시작하기
이미 계정이 있으신가요?로그인하기
댓글 0개
avatar
투자홀릭
구독자 169명구독중 66명
여기 올리는 아티클을 정리하여 유튜브 오디오 버전으로 올리고 있습니다. 운동할 때나 심심할 때 편하게 들어보세요 : ) 채널명 : 투자홀릭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매매일지 카테고리의 다른글

(4.9 수)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짜보자

속보효에 보니까 재미있는 짤이 있는데, ㅎㅎ 재밌어서 가져와봤다. S&P 500 기준 하루에 6%씩의 변동성이라, 나 또한 어제 계획한대로 매매를 하였으나, 4800~5200의 박스권 행보를 보며 장중매매에서도 상당히 신중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어제는 이로서 현재 포트폴리오는 주식 43% (나스닥 37% // 코스피 200 및 한국주식 4% // 항셍테크 2%) 기타 20% (금 13% // 엔화 6% // 비트코인 1%) 현금성 37% 오늘 밤 미국계좌 또는 내일 절세계좌 매매계획 중국 인터넷 주식 KWEB ETF 또는 TIGER 차이나항셍테크 ETF가 다시 많이 내려와서 5%(+3%)까지 늘려볼 생각이다. (미국으로 수출 비중이 적다고 한다. 단, 내수가 계속 쪼그라드는 것 같다는 게 문제긴 하나 가격레벨은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고, DEEPSEEK발 AI수혜도 아직 진행중이라 생각, 또한 중국의 지속적 완화정책을 기대해보고 있다.) 이렇게 얘기했었고, 계획을 이행하되 주식비중을 늘리기 보다는 주식비중을 유지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기로 하고 QQQ -3%, KWEB +3%로 조정했다, 그리고 추가로 QQQ를 일부 팔아서 비싸서 살 수가 없었던 ...
매매일지
2025. 04. 09
1
0
18
(4.9 수) 살아남기 위한 전략을 짜보자

(4.8 화) 절세계좌 S&P500 5150대 나스닥100 일부익절 후(중국?)

상당한 변동성을 보여주는 시장이다. 생각 보다 빠르게 움직여서 트레이딩을 본의 아니게 계속 하게 되는 요즘이다. 대응을 쉽게 하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간단하게 정리했다. 올해 수익은 모두 반납한 상태고, 작년 수익의 15%까지도 까먹었다. 정신차리고 더욱더 열심히 해보도록 하자. 오늘 한국장에서의 절세계좌 매매는 절세계좌에서 S&P500 4800대에 진입한 나스닥 100포지션을 S&P500 5150대에 일부 익절 시장 마진콜 때문에 떨어진 금을 재차 매수 코스피 200 매수 항셍테크 소액 매수 이로서 현재 포트폴리오는 주식 43% (나스닥 37% // 코스피 200 및 한국주식 4% // 항셍테크 2%) 기타 20% (금 13% // 엔화 6% // 비트코인 1%) 현금성 37% 오늘 밤 미국계좌 또는 내일 절세계좌 매매계획 중국 인터넷 주식 KWEB ETF 또는 TIGER 차이나항셍테크 ETF가 다시 많이 내려와서 5%(+3%)까지 늘려볼 생각이다. (미국으로 수출 비중이 적다고 한다. 단, 내수가 계속 쪼그라드는 것 같다는 게 문제긴 하나 가격레벨은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고, DEEPSEEK발 AI수혜도 아직 진행중이라 생각, 또한 중국의 지속적 완화정책을 기대해보고 있다.) KWEB 주봉 KWEB 일봉 KWEB(봉) vs TIGER 차이나항셍테크(초록선) 중국테크주 미국 수출 비중?(PERPLEXITY) KWEB ETF에 편입된 중국 인터넷 기업들의 미국 시장 직접 수출 비중은 종목별로 상이하지만, 전반적으로 미국 매출 비중이 낮은 편으로 분석됩니다. 이는 중국 인터넷 기업들의 사업 모델이 주로 국내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되었기 때문입니다. 주요 기업별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종목별 미국 시장 의존도 알리바바(BABA) 미국 매출 비중: 5% 미만 주력 사업인 전자상거래(타오바오, 티몬)와 클라우드 서비스는 중국 내수에 집중되어 있으며, 글로벌 플랫폼인 AliExpress는 유럽/동남아 시장 중심으로 운영15. 텐센트(0700.HK) 미국 매출 비중: 미공개 (주요 수익원: 게임, 광고, FinTech) 미국 시장 진출은 라이엇게임즈(리그 오브 레전드 개발사) 지분 보유를 통한 ...
매매일지
2025. 04. 08
1
0
12
(4.8 화) 절세계좌 S&P500 5150대 나스닥100 일부익절 후(중국?)

(4.7 월)S&P500 4800대 절세계좌 나스닥 추가 매수

4.4(금) 채권을 전부 청산하고 나스닥 5200대 추매 4.7(월) 한국 절세계좌(ISA, IRP, 연금저축펀드)를 활용하여 S&P500 4800대에 나스닥을 추매하고, 금 전량 청산, 엔화를 일부 청산하였다. 이로서 주식 비중은 67%, 현금성 32% (단기채 26%, 엔화가 6%), 코인 1% 즉 이제 위험자산 68%, 현금성 32%이다. 4800대에 원래 진입하고자 했는데, 이렇게 바로 찾아올 줄은 몰랐다. 이제 오히려 마음이 좀 편해졌다. 항상 보수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운용하다 보니 과소 투자의 위험에 노출되었던 적이 많았다. 아직 바닥이 멀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결국은 지나고 보면 오를 것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모두가 동의할 것이다. 그러나 나는 단기 바닥이 그렇게 까지 멀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여전히 관세는 협상용이며, 백악관의 부동적인 모습과 달리, 사실 다양한 채널을 통해 협상은 열려 있음을 알리고 있고 또 진행중이라고 생각한다 주말 사이에 트럼프에 대해 아래와 같이 생각해보았다.(업데이트 및 트럼프에 대한 생각 그리고 앞으로의 투자) 트럼프의 엉성한 관세폭탄 관세의 계산방식 따위는 어쩌면 크게 신경쓰지 않았을 것 같다. 아래의 VALLEY 컬럼에서 소개해준 트럼프 협상 7단계를 잠시 생각해보면, 4.2일 전까지의 관세압박 언급을 했던 것들이 1~2단계였고, 4.2 강력한 관세는 3단계(누군가의 얼굴을 한 방 쳐라)를 시행하되 그 누군가가 어차피 전세계 무역국가이므로 한 방에 모두의 얼굴을 한 방친 것이 아닐까. 어차피 발표한 관세는 협상을 위한 레버리지에 불과하기 때문에. (물론 전보다 ...
매매일지
2025. 04. 07
1
0
8

미국 장기채권 청산 → 나스닥 비중 확대

얼마전, 미국 10년물 금리의 Anchor를 3.85 ~ 4.83%로 책정했는데, 프리장서 3.8 후반대에 도달하여 채권을 전량 매도하고 S&P500 5200대에 나스닥을 추매하였다. (채권금리 : https://blog.valley.town/@investmentholic/post/67dd7c29e182370eda6b3e10) 금일 부로 불확실성이 해소됐다고 보고 아래와 같이 금, 필수소비재 등을 축소하고 나스닥 비중을 상향 조정
매매일지
2025. 04. 04
3
2
7
미국 장기채권 청산 → 나스닥 비중 확대

매매 체크리스트

매수 나의 상승뷰는 논리적인가? : 예 반대 뷰에 비해 나의 뷰가 약간 더 논리적인가? : 예 나는 조급한가? : 아니오 대중적인 정보라 투자에 열광하고 있는가? : 아니오 선호 대중적인 정보라도 시계열상 업사이드가 장기적으로 아직 있는가? : 예 건기에 풀이 바싹 말랐는가?(펀더멘털이 충분한가?) : 예 불씨(트리거)가 보이는가? : 예 추론이 맞다면 기대수익률은 어느 정도까지인지 추정했는가? : 예 추론이 틀리다면 손실률은 어느 정도로 제한할 것인지 정했는가? : 예 추론이 틀릴경우에 나의 손실금액은 감당할 정도의 베팅 사이즈인가? : 예 분할 매수계획을 세울필요가 있는지 생각해 보았는가? : 예 (필요시) 기술적으로 매수 타이밍인가? : 예 매도 업사이드가 매력적이지 않다 생각되는가? : 예 대중들이 열광하고 있는가? : 예 선호 다운사이드가 업사이드 보다 더 열렸는가? : 예 선호 분할 매도할 필요가 있는지 생각해봤는가? : 예 (필요시) 기술적으로 매도 타이밍인가? : 예 인버스 or VIX 매수 나의 하락뷰는 논리적인가? : 예 반대 뷰에 비해 나의 뷰가 약간 더 논리적인가? : 예 나는 조급한가? : 아니오 대중적인 정보라 투자에 열광하고 있는가? : 예 선호 대중적인 정보라도 시계열상 업사이드가 장기적으로 아직 있는가? : 아니오 건기에 풀이 바싹 말랐는가?(펀더멘털이 부실한가?) : 예 불씨(트리거)가 보이는가? : 예 추론이 맞다면 기대수익률은 어느 정도까지인지 따져보았는가? : ~% 추론이 틀리다면 손실률은 어느 정도로 제한할 것인지 정했는가? : 예 추론이 틀릴경우에 나의 손실금액은 감당할 정도의 베팅 사이즈인가? : 예 분할 매수계획을 세울필요가 있는지 생각해 보았는가? : 예 (필요시) 기술적으로 매수 타이밍인가? : 예
매매일지
2025. 02. 16
1
0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