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GM의 전략 "모든 곳에서 이길 수 없다. 자본을 수익성 높은 지역과 차종, 신기술에 재분배한다"
최근 인도 시장에서 현기차의 성공적인 적응과 반대로, 포드와 GM 등 미국 자동차 회사들은 철수 중
2015년 러시아 공장 폐쇄, 인도네시아 공장 생산 중단
2017년 유럽, 지속적인 적자로 공장 매각 및 철수
2018년 베트남 하노이 공장 철수, 2020년 호주 철수 등
실적은 좋으나 한국 내수 판매가 거의 없고 95% 수출, 89%는 미국향임. 추후 미국향 매출에 15% 관세가 부과될 경우, 판매량 급감 예상됨
과거 2018년 군산 공장 폐쇄 이력도 있는 데다, 2027년 말이면 한국 공장 유지의무 계약이 종료. 패널티 없이 철수 가능
부평공장 부지는 인천 도심 내 서울 7호선과 인천 1호선 등 입지가 우수하여 매각 차익도 가능
협력업체 근로자의 불법 파견 이슈(대표이사 형사처벌 가능성)와 한국GM노조의 파업 가능성 등이 한국 사업장 철수를 부추기고 있음
자동차 산업은 기본적으로 수많은 협력업체를 통해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산업임
한국GM이 2028년이면 철수할지도 모름. 협력업체 여파, 수출규모 감소 등 영향이 있을 수 있음
한줄 요약: GM의 과거 행보와 한국에서의 영업환경 등을 고려할 때, 2027년 이후 사업장 철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함
출처: 메르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ranto28/223973241561
24년 매출 14조 원이나 하는 줄 몰랐음.
이정도면 정부 차원에서도 조율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