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예측대회
투자분석
아카데미
커뮤니티
로그인Valley AI 시작하기시작하기
Valley Space인기
National Security Strategy
Ambidex분석 (블로그)

National Security Strategy

avatar
Ambidex
2026.01.05조회수 81회
avatar
Ambidex
구독자 201명구독중 15명
Retail Trader & Investor

미국 국가안보전략 33page 완독 후기

회사 점심 때 짬이나서 쭉 읽어내려갔음


그냥 지나갈라다 생각나는대로 적어보겠음

정리가 안되서 순서는 엉망진창임


  • 미국은 여유가 없다(=각자도생이 디폴트)

  • 우리 주적은 중국이다(=긴장해야될 시점이다)

  • 러시아는 유럽이 맡아라(=패권국 DNA 회복해라, Team USA 제2대대)

  • 대만이 핵심이다(=뚫리면 다 죽는 길목이다)

  • 대만은 국제 물동량 1/3, 반도체 거점이다

  • 제1도련선이 뚫리면 곧장 태평양 - 미국령 직통길이 열린다

  • 한국과 일본은 제1도련선 사수에 함께 목숨을 걸어야 한다(=Team USA의 제1대대)

  • 중국의 공급과잉을 받아주지 마라

  • 중국을 내수경제로 돌려야 한다

  • 수출위주 우방국들은 어려워도 중진국에 물건 잘 팔아먹어라

  • 아프리카 및 기타 개도국들은 내가 입털어서 잘 구슬려볼게

  • 미국은 모든걸 다 가졌다

  • 근데 실탄이 부족하다

  • 그래서 관세도 부과하고 삥도 뜯었다

  • 그걸로 에너지랑 AI, 사이버보안 및 양자 등 안보사업에 역점을 둘 거다

  • 우리 너무 미워하지마라

  • 그 동안 너네 위해서 한 호구짓 멈추는 것 뿐이다

대충 기억나는대로 적었는데...


주적 중국에 대항해서 Team USA가 똘똘뭉쳐 겐세이를 놓고, 타겟이 된 대만에 대한 전쟁 억지력을 갖자... 그 사이 러시아는 유럽 니네가 썩어 문드러진 DNA 개조해서 맡고...


AI = 국방 으로 이어지는 전시에 준하는 상황이다... 이제 시작된거고, AI가 물건을 많이 만들고 공급망 분리가 과잉공급으로 이어지는 수년뒤? 정말 전쟁으로 물건 소비하는 국면이 한반도 근처에서 벌어지는게 꿈은 아니겠구나.


아재가 이야기했던 부분을 되새김질한 하루였음

한편으로 AI는 이제 시작이구나? 생각이 들었음


피지컬+보안 섹터가 어우러져 국방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이게 전쟁에 보급될때는 힘없는 나라가 정말 잔인하게 도륙당하겠구나.. 여러 생각이 드는..


이민가고싶어졌음 흑 😢

회원가입만 해도
이 글을 무료로 읽을 수 있어요.

Basic 7일 무료 체험 시작하기
이미 계정이 있으신가요?로그인하기
댓글 1개
분석 (블로그) 카테고리의 다른글

[251210] 원자재 매수 & 기술주 매도

2026년 시장 전망 스태그플레이션(60) vs 리플레이션(40) ​금융억압 및 재정 우위(Fiscal Dominance) 글로벌 M2 상승 : 글로벌 M2(광의통화)가 CPI(소비자물가지수) 1~2년 선행하며 가파르게 상승​ 금융 억압 : 억눌린 FED(연준)와 BOJ(일본은행)와 행정부의 재정우위 지속 재정 우위 : 각국 정부는 확장 재정 기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AI CapEx 확장을 위해 재정 지출 확장 지속 일본의 변화 : 다카이치가 주도하는 일본의 확장 재정은 인플레이션 억제 대신 인플레이션 상승 가능성 장기 금리 : 타이트한 노동 시장과 10년물 기대 인플레이션 ...
분석 (블로그)
2025. 12. 10
1
0
62

[251204] INFLATION vs DISINFLATION

2026년은 AI CapEx 수확이 아닌 투자의 해 AI 디스인플레이션을 위해서 실제 AI가 물건을 싸게 만들어내야 함 그러나 2026년은 그 단계가 아님 현재 빅테크들은 데이터센터, 전력망, 반도체 등 확보를 위해 말도 안되는 금액을 쏟아내고 있음 설비투자 금액은 원자재 수요를 폭발시키는 촉매임 즉, 미래의 물가 하락을 위해 현재의 물가를 자극하는 돈 먹는 하마가 AI CapEx인 상황인지라 인프라 구축 비용이 먼저 청구서로 꽂히게 될 것 재정의 시계는 AI 시계보다 빠르다 : FISCAL DOMINANCE AI가 물가 압력은 낮추고 GDP 5% 씩 실질성장 시키려면 최소 3~5년의 물리적 시간이 필요할 것 저 시간은 데이터센터, 전력망, 로봇 도입 및 각종 규제 해결의 시차를 대략적으로 가늠한 것 그러나, 부채의 속도로 보면 이자 상환액이 급증하는 속도가 더욱 빠르고, 금융억압과 통화 완화책은 물가 상승을 강하게 자극하는 요인 2026년은 재무부에서 장기채 상환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할 시기 그런데, 70~80년대와 달리 금융/주택 시장에 묶인 자금의 비율은 당시에 비해 지나치게 높아짐 FED PUT이 예상보다 빠르게 나올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실물자산 가격 하락을 견고하게 방어하는 기제가 됨 이런 기제가 FED YCC 또는 QE 주장을 뒷받침하게 되지만, 이는 장기금리 텐트럼 이후에 기대할 상황임 실제 70년대초 원자재와 주가지수가 디커플링되며 스태그플레이션 직격탄을 맞아 50% 하락한 시기를 고려해봄직 함 당장의 실질 성장은 견조할지라도 유가가 바닥 근처라는 근거가 SPR 충전에서 발견됨 2026년 상반기는 원자재발 스테그플레이션의 원년이 될 가능성이 높아보임
분석 (블로그)
2025. 12. 04
1
0

(250928) 4분기 Bubble phase 진입

SPX 및 IONQ 숏은 금요일 시장 상승에 장중 마무리 했습니다. 다가오는 월요일이 이렇게 설렐 수 없습니다. 저는 내년 중순까지, 적어도 4분기까지는 SUPER LONG 포지션을 견지하고 있습니다. BUBBLE PHASE 가치 기반 기업 셰일 시추 장비 LNG 수출 터미널 추세 추종 기업 원자력 기업 경기순환 기업 이더리움 트레저리 기업 5개 기업의 단순한 고베타 포트폴리오를 짰으며, 최소 4분기까지는 지속할 생각입니다. 남은 현금 일부는 옵션 플레이를 통해 수익을 극대화 해보려 합니다. 모두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분석 (블로그)
2025. 09. 28
2
0
128

(250924) Sell the rally

금리인하 3회 부스팅과 AI 모멘텀, 그리고 반도체를 위시한 상승세가 무섭도록 뜨겁고, 실제 병목으로 가격 상승이 수십%에 육박한다는 소식이 연이어 들립니다. 그러나 매크로 국면에서 시장이 느낄 호재(불확실성)가 점점 고갈되어감을 동시에 느끼고 있어, 아재의 SHORT 타이밍을 빌어 2가지 아이디어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폰으로 작성해서 길게는 못 적고 차트 위주로 설명만 적겠습니다. 매크로는 금리인하 부스터 희석 트럼프도 인정한 높은 셧다운 확률 자사주 블랙아웃 지준 감소 환경 : 신규 국채발행과 SOFR - EFFR 스프레드의 HIGHER LOW 지속(=단기자금 경색) 상기의 이유로 동력을 상실할 것으로 추측하며 기술적으로 아래와 같은 매매는 어떨까 아이디어 드립니다. SPX SHORT 시세 분출 지점 - 1차 조정 - 2차 조정의 밴드/채널을 활용하였습니다. 작년 8월의 조정 진입 시점과 유사하고, 아재의 SHORT 콜의 시점(이어 8월 청산과 9월 진입까지)까지 일치하는 경향성이 있습니다. IONQ 마찬가지로 시세 분출 지점 - 1차 조정 - 2차 조정의 밴드/채널을 활용하였습니다. 펀데멘탈보다 기대감에 오른 기업을 타겟팅했습니다. 명륜진사갈비보다 매출이 적다고 합니다. 😄 시세분출 지점부터 1차 상승파동의 길이 = 현재 상승파동의 길이로, 아름다운 잡주의 무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양자의 모멘텀은 한동안 어렵지 않나 생각합니다.
분석 (블로그)
2025. 09. 23
7
0

(250405) 미국 주식 Buy on dips(Feat. Welcome to Stagflation) & 한국 주식 매수 시점에 대한 고찰(Feat. VKOSPI)

1. 매크로 View SPX가 당초 계획한 중간 레벨인 5300 수준(정확히는 방장님의 의견...)을 한참 벗어나, 5000 근처에 도달했습니다. 18배 수준에서는 충분히 메리트 있는 구간으로 진입했다 생각하고 공격적으로 매수를 시작했습니다. ※ 기대 현금흐름↓ / (인플레이션↑ - 성장률↓ ) = 주가↓ 현재 시장에 흐르는 네러티브는 명백히 Stagflation입니다. 그러나, 미국의 고용은 여전히 견조하고 가격 인상에 대한 관세 여파는 시장에 다소 과할 정도로 강하게 반영중입니다. 즉, 리스크 프리미엄이 단기적으로 매우 높아진 상태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2018년의 흐름과 유사하게 보고 있습니다. 당시도 미국의 철강 알루미늄 관세 부과로 무역전쟁이 발발하고, 위안화 절상으로 시장에서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후 무역전쟁 여파가 본격화되고, 파월의 중립금리 발언으로 20% 조정이 발생하였는데요. 금번에는 이미 지나치게 높았던 멀티플이 수축되는 과정을 급진적이고 과격한 관세 부과가 부채질한 셈으로, 이러한 지점이 2018년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트럼프의 금리인하 압박에도 어제 말년병장 파월은 관세와 물가 우려로 wait-and-see 기조를 유지할 것임을 밝힌 바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20% 수준에서 조정은 마무리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업률이나 고용 상황은 양호하기 때문입니다. 중장기적으로 무역전쟁의 역효과가 스물스물 나타날 것으로 보이긴 하지만, 당장은 경기침체로 보기에 무리가 있다고 ...
분석 (블로그)
2025. 04. 05
0
0
56
140
(250924) Sell the rally
27
(250405) 미국 주식 Buy on dips(Feat. Welcome to Stagflation) & 한국 주식 매수 시점에 대한 고찰(Feat. VKOSPI)
avatar
오메가맨
2026.01.05

역사의 큰 수레바퀴가 한바퀴 돌아 다시 한번 돌아오는 느낌이네요, 한국의 위상이 150년전 조선은 아니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