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예측대회
투자분석
아카데미
커뮤니티
로그인Valley AI 시작하기시작하기
Valley Space인기
시장은 주목하지 않지만 점점더 꼬여가는 미국이란 mou
잡다한 생각 창고잡담

시장은 주목하지 않지만 점점더 꼬여가는 미국이란 mou

avatar
꾸웩
2026.05.28조회수 189회
avatar
꾸웩
구독자 322명구독중 17명

5월 23일 트럼프는 이란이 원하는걸 대부분 들어주는 mou를 채결할거라는 컨센이 지배적

  1. 호르무즈는 이란이 통제

  2. 240억달러 제재해제해서 이란 접근 시켜줌

  3. 30일 이내 선박통행수준 이전 회복(단 선박의 정의가 없음. 지금 이란이 발표하는 xx척 호르무즈 해협 통과의 대부분은 그 동내 돌아다니는 어선,소규모 상선임. 반면 시장 기대는 호르무즈 막기 이전수준 기대)

  4. 30일~60일 사이 핵 협상. 지금은 핵 관련 협의 아예 금지

  • 이란은 이미 이때 제재 해제 자금 일부는 드론과 미사일에 쓸 거라고 공시함


5월 24일 공화당 내 매파들의 압력 + 유대계 자금의 압력이 트럼프를 움직였음

여기서 압력은 사람들의 눈으로 파악하기 힘듬.


하지만 지금까지 해온 ...

회원가입만 해도
이 글을 무료로 읽을 수 있어요.

7일 무료 체험 시작하기
이미 계정이 있으신가요?로그인하기
댓글 1개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글

미국이란 mou 전쟁과 석유위기는 지난건가?

아마 mou가 발표 될것 같습니다. 이 mou는 아직 제대로 된 발표가 없고 이란쪽에서 발표한 내용을 기반으로 다룰예정입니다. 미국쪽 보도보다 많은부분에서 세부적이고 미국쪽은 너무 해드라인만 자극적으로 써 놓고 실제 내용은 이란쪽 내용에서 미국국민들에게 자극적인 내용 몇가지를 뺀 기사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4월 7일처럼 협상 한다고 해 놓고 다시 전쟁도 정전도 아닌 어정쩡한 상태로 돌아갈 가능성도 꽤 존재 한다고 생각 합니다. 외무부 대변인 바가이의 말과 이란의 파르스의 말을 조합하면 이란 외무부 대변인 바가이가 현재 메시지 교환 단계에서는 “강요된 전쟁” 종식을 우선 과제로 두고 있다고 밝힘. 바가이는 호르무즈 해협 문제는 미국과 무관하며, 이란과 연안 국가들 간 사안이라고 강조. 바가이는 핵 문제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현재 협상하지 않고 있으며, 현 단계의 우선순위도 아니라고 설명. 대이란 제재 해제 요구는 제안된 문서에 명확히 포함돼 있다고 밝힘. 바가이는 현재 단계에서는 양해각서 최종 확정에 집중하고 있다고 재차 강조하며, 문서에는 30일 및 60일 일정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 다만 양해각서가 최종 합의되기 전까지 해당 일정은 시작되지 않는다고 부연. 파르스의 보도에 따르면 최근 교환된 마지막 텍스트에 따르면, 잠재적 합의가 이루어질 경우, 호르무즈 해협은 여전히 이란의 관리 하에 있을 것입니다. 이란은 전쟁 이전 수준으로 통과 선박 수를 허용하기로 동의했지만, 이는 결코 전쟁 이전 상태로의 "자유 통행"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파르스의 보도에 따르면 이에 따라, 해협 관리, 경로 결정, 시간, 통과 방법 및 허가 발급은 여전히 이란 이슬람 공화국의 독점적 통제와 관리 하에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트럼프의 이와 관련된 주장은 불완전하며 현실과 부합하지 않습니다. 그외 내용은 이란이 주장한 만큼 이란에 유리하게 해석되 있다고 생각해서 제외 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단순합니다. 이란이 계속 주장한대로 이란은 핵협상은 뒤로 미루고 일단 종전 및 호르무즈를 통제하고, 미국은 봉봉쇄를 풀고, 핵은 나중(30~60일)에 논의함 서방언론에서 다루는 핵 이야기는 추후 논의 수준이고 호르무즈도 재개방 정도로 나오는거 보면... 그리고 이란은 트럼프의 TACO를 막기위해 먼저 재제를 해제하고 먼저 봉봉쇄를 풀 ...
잡담
2026. 05. 24
23
6
240

재미로 보는 메모리얼 연휴간 타격 확률 증가 징후

Dan Scavino Jr.는 백악관  부 비서실장이자 트럼프 최측근중 한명 직속상관인 비서실장 수지여사는 업무상 연관된 sns 자체를 안하고 계정도 사실상 유령계정 수준임 이 사람은 미국이 외국을 타격하기 직전 미 공군 전투기,전폭기 등의 단독 영상을 올림. 그 이외에는 비슷한 구도의 영상은 안올림. 업로드는 한국시간 기준 https://x.com/DanScavino/status/2006909905664676284 마두로 채포작전 1월 3일 오후 6시경 완료. 위 링크는 1월 2일 오전 11시 https://x.com/DanScavino/status/2026841320409497977 2월 26일 오전 11시 https://x.com/DanScavino/status/2027245012723859632 2월 27일 오후 1시 2월 28일 이란 공습 개시 https://x.com/DanScavino/status/2057992948508250433 5월 23일 오전 10시 https://x.com/DanScavino/status/2058030953834971471 5월 23일 오후 12시
잡담
2026. 05. 23
15
1
199

이란과 미국의 협상이 매우 어려운 이유

x에 좋은 글이 있어서 이 글을 기반으로 왜 협상이 어려운지 알아봅시다 https://x.com/MohamadAhwaze/status/2057300997467148714?s=20 아래는 한글로 번역했습니다. 매우 중요: 이는 이란과 미국 간의 진행 중인 협상과 관련하여 테헤란의 의사결정권자들과 가까운 이란 내부 관계자들 사이에서 유포되고 있는 내용입니다. 유출된 정보에 따르면, 워싱턴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합의안을 일괄 서명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1. 모든 전선에서 전쟁을 끝내라. 2. 미국이 호르무즈 해협에 대한 봉쇄를 해제했습니다. 3. 테헤란이 원하는 통행료와 해상 항로에 따라 해협을 재개방하는 것. 동결되었던 이란 자금의 25%에 해당하는 약 250억 달러가 풀렸습니다. 4. 이란산 석유 판매에 대해 30일간의 임시 면제가 승인되었습니다. 협상의 핵심은 핵 문제에 집중되어 있으며, 다음 사항들을 포함합니다 1. 이란에서 농축 우라늄 400kg을 반출하여, 최선일 경우 제3국으로 이전하는 것. 2. 이란의 핵연료 농축 수준을 3.67%로 제한적으로 수용한다. 3. 대부분의 핵시설은 폐쇄되었지만, 테헤란 원자로는 의료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면 이란은 핵 관련 약속을 하기 전에 석유를 판매하고 경제적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30일간의 검증 기간을 거쳐 단계적으로 합의를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유출된 정보에 따르면 주요 쟁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란은 우라늄 400kg을 넘겨주기를 거부했다. 2. 테헤란은 농축 권리를 굳건히 주장하며 수년간 핵 프로그램 중단을 ...
잡담
2026. 05. 21
23
5

미국이 호르무즈를 버리고 타코하면 나타나는 2차 효과들(뇌피셜)

전세계 각국이 미국의 안보우산과 질서유지 의지를 의심하면서 느리게 나타나는 효과들 2차대전 이후 미군기반 질서가 서서히 사라짐(특히 해양) *전세계가 현재 질서에서 지속적으로 무질서로 전환(2차대전 이전으로 느린 회귀) 전환은 전쟁과 분쟁을 동반. 기회주의 국가들이 등장하기 때문 국가의 안보와 생존을 진지하게 고민하고 비용을 지불함 *지역강국들이 느리지만 2차대전 전 지역강국처럼 행동하는 방향으로 전환 각국 재무장 -> 평화연금 제거 및 복지 대폭 축소. 돈 없는 노인과 장애인은 국가 생존 측면에서 짐덩어리가 됨 *재무장 과거에는 외교적 마찰으로 끝날게 분쟁으로, 분쟁에서 전쟁으로 확대 될 가능성 증가 *무역비효율 해상운송비 증가, just in time 종말, 상시적 제고비축, 효율이 낮아지는 무역 -> 한국형 무역구조의 종말(예 : 일정 체급 이상 국가는 이제 세금도입해서라도 정유소 건설) 특정해협의 안보 및 분쟁 가능성 상승. 호르무즈,홍해,말라카 *기존 미국 동맹의 느린 와해 유럽은 러시아 때문에 재무장 속도 올림. 미국 정책 협조성 과거보다 낮아짐(특히 중국관련) 한,일,대만은 미국의 안보우산을 특히 더 의심 할 수밖에 없음. 중국이 대만을 치면 한,일은 끌려 들어 가는데 미국이 전쟁하다가 중간에 정신승리하고 tsmc 공장 폭파시키고 도망칠 가능성 없다고 말 못함 *나토의 붕괴 나토는 미군장성이 오더를 내리는데 언제 우릴 버리고 도망칠지 모르는 사람이 하는 군사적 명령을 들을 나라와 군인이 있을까?
잡담
2026. 04. 03
23
0

다수의 컨센과 괴리가 있는 현실

주말이 지났습니다 주말에 참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다수의 컨센은 전쟁은 짧은기간 안에 끝날것 이다이며 몇몇 커뮤니티에서 천명이상 참여한 설문을 보니 80% 이상은 작년 6월처럼 2주면 끝난다고 생각하더군요. 심지어 X의 펀드매니져,기관소속으로 인증 받은 사람들도 전쟁이 오래 걸리지 않을거라고 생각하는게 기본 생각이였습니다. 과거 이란과 이스라엘,미국의 분쟁은 2주 내외로 종료 되었으니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단순히 과거에 이랬으니 지금도 이럴거야 하는 단순한 예측은 위험하다고 생각 합니다. 지금 이란,이스라엘,미국 전부 출구전략이 없습니다. 전쟁을 시작하는건 미국이지만 끝내는건 이란입니다. 이란이 미국과 이스라엘을 최소수준 만족 시킬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미국의 최소한의 목적은 다시 협상장으로 이란을 불러 핵무기 영구포기 + 기존 농축 450kg 미국에게 반출 입니다. 거기에 트럼프가 전비 계산하면 레짐체인지가 있을수도 있고 프락치 버리는것, 초음속 미사일 제한도 있을겁니다. 사실 미국의 목적은 모호 합니다. 논리적으로 아무리 생각해봐도 전쟁을 일으키면 손해 입니다. 트럼프의 개전연설을 보신분은 알겠지만 명분이 없으니 구질구질하게 과거 70년대일부터 끌고오고 그것도 모자라서 이스라엘 국민들의 피해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란이 핵을 만들어도 탄도미사일에 탑제하는건 다른일이고 이란이 미국을 위협할 사거리를 가지려면 최소 5년이상은 걸린다는게 전문가들의 의견 입니다. 저같은 아마추어조차 머리로는 지금 치면 답이 없는데 하면서 밸리같은 폐쇄된 곳에서나 전쟁 분석글 올렸습니다. 이스라엘의 목적은 단순합니다. 이란을 더이상 이스라엘에게 위협적인 나라가 되지 않게 만드는 것 입니다. 지금 MZ세대는 미국 기성세대들과 달리 유대인들의 가스라이팅을 당하지 않아 부채의식이 희박 합니다. 당연히 최근 몇년같은 미국의 무제한 수준의 지원과 이번같이 반강제??로 전쟁에 참여시키는 방식은 불가능하다는걸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란의 목적도 단순합니다. 이란 이슬람 공화국 정권의 존속입니다. 존속을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번 분쟁들처럼 두들겨 맞고 적당히 반격하고 끝 전쟁을 장기화 해서 트럼프의 데드라인(북중미 월드컵,건국250주년)에 ...
잡담
2026. 03. 02
86
6
192
214
537
avatar
조지
2026.05.28

현재 이란+미국이 서로에게 거는 조건은 "내가 이겼고 너희는 졌다" 수준인데 둘다 집권세력이 물러날 정치적 공간이 없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