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investing.com

출처 : finviz.com
시황
낮춰진 소매판매로 채권금리가 크게 하락하고, 증시는 기술주를 제외하고는 전반적인 약보합 및 하락세를 기록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부가가치세를 관세로 간주하겠다는 이야기를 하며 새로운 협박 카드를 꺼내들었습니다.
생각
전체적으로 매도를 해주어 현금 및 안전자산을 확보해주었습니다. 2월 말전에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카드가 다시 강하게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본인의 지지율과 인플레이션을 고려하면 진행을 하지 않겠지만 이번 협박때 외교문제가 해결이 안되면 정말 해버릴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다만 길게는 아니고 며칠 길면 일주일정도 진짜 해버릴 수 도 있다고 봅니다. 특히 시장이 이런 관세를 설마 진짜 하진 않겠지 하고 믿지 않을때 이런 리스크가 크게 터질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리스크를 고려해서 적당한 현금을 마련했습니다. 3월초입부터는 중국의 추가 부양책 효과가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매도량을 적당히 유지해서 대응책은 준비하되 여기서 더 크게 매도는 하지 않으려 합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전 럼프형이 장사꾼 기질을 잘 발휘하고 있다고 봅니다,, 근처서 머스크를 뛰우며 자극하는데도 넘어가지 않고,, 여러모로 럼프1기에서 업그레이드 됐다고 봅니다,, 극단으론 가지 않고 실리를 챙기는 울 나라 정치인들도 배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개인적으로는 진짜 주먹으로 때리는 일진이라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이런 단순한 논리는 주도권이 생기고, 주도권이 생기면 끌려다니기 쉽죠. 참 이런게 먹히는 시대라는 점도 느껴지고, 항상 트랜드는 돌고 돈다는 느낌을 많이 받네요. 말씀하신대로 1기때에 비해 훨씬 업그레이드된 느낌입니다. 지난 집권시기때 배운 부분이 많았던건 아닌가 싶네요. 우리나라 정치인들도 이런 트랜드를 잘 이해하고 노련한 대처를 했으면 하는데... 참 안타깝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