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예측대회
투자분석
아카데미
커뮤니티
로그인Valley AI 시작하기시작하기
Valley Space인기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2.28) - 엔비디아 너마저...(삼성전자의 부족한 경영역량에 대해)
바움슈타인주간 투자 일지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2.28) - 엔비디아 너마저...(삼성전자의 부족한 경영역량에 대해)

avatar
바움슈타인
2026.02.28조회수 147회



Gemini_Generated_Image_bvlq9ebvlq9ebvlq.png

샤이닝 오마쥬입니다. (생각보다 뒤통수 맞는 느낌의 영화포스터가 없네요... 아는게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지난주 매매 계획

관세 위헌 판정을 보고 현대차 비중을 조금 더 늘릴 계획을 세웠습니다. 추세추종을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계속 더 들고 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계획 실행 내역

  •  계획된 실행 내역

    • 현대차 비중을 좀 더 높였습니다. 미래에셋증권과 삼성전자 비중을 조금 낮추었습니다.

  • 계획되지 않든 실행 내역

    • 엔비디아를 매집해보았습니다. 소부장도 살짝 매수했습니다.

  • 이벤트 매매 (소액 영역)

    • 별다른 매매가 없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중 내역


개인계좌 투자 비중 내용


미국 현금 0.0%, 원화 현금 0.1%

도합 0.1%


이제 채권 0.0%와 미국 안전자산 2.6% 까지 합치면 안전자산 비중은 2.7% 때입니다.



지난 주 포트폴리오

image.png

이번주 포트폴리오


image.png



연금 계좌 상황


image.png

여담 및 차주 매매 계획

현대차 비중과 엔비디아를 조금 매집해보았습니다.

국내 반도체

IDM쪽에서 소부장으로 살짝 옮겨주었습니다. IDM에서 매도를 진행한 섹터는 삼성전자입니다. 몇 차례 얘기를 했지만 저는 삼성전자를 장기투자할 생각이 없습니다. 해당 사유에 대해서는 로봇 투자인 현대차 섹터와 마지막 부분에서 조금 더 적어보겠습니다.

원자력 섹터

별다른 매매가 없었습니다. 한국전력을 일정 구간에서 매집해볼까 고민중입니다.

네이버

별다른 매매가 없었습니다.

증권, 지주사 투자

미래에셋증권을 조금 매도해주었습니다. 밸류에이션을 넘은 가격대이고, 현대차 매수를 위해 조금 움직여주었습니다. 다만 미래에셋증권에 대한 적극적 매도는 추세가 완전 부러지는 구간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국내 로봇투자

현대차를 투자 비중을 확대했습니다. 관세이슈가 직접적으로 다 해결된 것은 아니지만 점점 풀려나갈 가능성을 시장이 반영할 가능성을 봤습니다. 동시에 로봇주로써의 리레이팅도 들어갈 가능성을 보았는데 완전 다른 이슈로 상승하였습니다. 관련 내용은 짧게 톡으로 남겨두었습니다.https://www.valley.town/space/@knh4801/talks/69a18d13f591505787d74ae0


결국 현대차의 경영전략은 테슬라와 비슷한 방향으로 가닥을 잡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쩌면 이번 새만금 투자와 자율주행 선허용 후규제 조치는 포티투닷에서 넘어온 새로운 인사의 재량일 수 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느 조직이나 마찬가지이지만 이런 멋진 정치적이고 전략적인 움직임은 경영진의 뛰어난 역량이 바탕이 되어야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회사를 더 높게 평가하는 이유가 추가되었습니다.


주주환원은 기존부터 잘해왔지만 이번 정부의 기조를 생각해서 적어도 줄이는 방향보다는 확대하는 방향으로 계속 가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그 근간에는 몇 년간 임직원에게 주식을 나누며 애사심으로 자리잡게한 매커니즘과 맞닿아있는 듯 합니다. 관련해서 24년 말에 쓴 글입니다.

https://blog.naver.com/shneam/223708281355


관련해서 삼성전자에 대해서 쓸 이야기가 더 길어져서 마지막 부분에 이어서 쓰겠습니다.

미국 추세추종

  • 테슬라

    • 소액 추가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추세가 조금 안좋아진 부분 (추세하단이기도합니다.)을 고려해 엔비디아로 배팅을 조금 더 넘겨보았습니다.

  • GOOGL

    • 큰 변화가 없습니다.

  • ICLN

    • 큰 변화가 없습니다.

  • 카메코

    • 큰 ...

회원가입만 해도
이 글을 무료로 읽을 수 있어요.

Basic 7일 무료 체험 시작하기
이미 계정이 있으신가요?로그인하기
댓글 4개
avatar
바움슈타인
구독자 410명구독중 69명
확률과 내러티브에 따른 투자에 힘을 쏟아보고 있습니다.
avatar
Bishop
2026.02.28

잘 읽었습니다. 삼성전자에 대해 서술하신 내용도 흥미로운 부분인 거 같습니다.


미래에셋증권 - 추세가 완전 부러지는 구간에 대해서는 어떻게 정의하시는 지 개인적으로 궁금합니다!

(추세가 부러지는 것에 대한 판단 기준?)

avatar
바움슈타인
작성자
2026.02.28

중기 추세는 빅터스페렌타오 스타일을 해보고 있습니다.

말이 거창해서 그렇지 그냥 로그 스케일로 두고, 평행추세선 그어서 거길 깨면 나온다는 표현입니다. 이평선으로 하는 분도 계시긴 한데 일단 저는 이평선과 이 두개를 같이 해서 추세를 보고는 있습니다. 무식한 차트놀이라 보셔도 될 정도로 심플합니다.

이 방법의 장점이 알아서 트레일링 스탑(손절 혹은 익절라인을 끌어올리면서 가는 방법) 이 된다는 부분 같아요.

잘 아시겠지만 정답은 아니고, 그냥 참고용 방법으로 보시면 될거 같아요 ㅋㅋㅋ 오늘자 기준으로 제가 그어놓은 선에서 대략 56000원 가량 부근이 저는 추세 깨짐 라인으로 되어있네요.

avatar
알렉스냥맘
2026.02.28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삼성전자의 경영 역량에 대해서 슬프지만 공감이 갑니다.

avatar
바움슈타인
작성자
2026.02.28

매번 느끼지만 슬픈 진실 같습니다. 바뀔 날이 과연 오련지...

주간 투자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글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2.21) - 관세 전으로?

백투더 퓨처 오마쥬입니다. (Gemini의 오타 고치는 부분 성능은 아직 많이 안좋네요. Chat gpt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지난주 매매 계획 딥시크 리스크를 주목하며, 조금은 현금 비중을 늘릴 계획을 했습니다. 계획 실행 내역  계획된 실행 내역 미국 금융주 비중을 좀 더 높였습니다. 계획되지 않든 실행 내역 암호화폐를 소폭 계속 66k 부근에서 매집을 했습니다. 이벤트 매매 (소액 영역) 이벤트 매매에 포함은 안되지만... 어제 집 근처 카페에서 아주머니들의 주식담론을 듣고, (한 분의 엄청난 찬양...) 원칙에 따라 한주 팔아버렸습니다. 아주 소액이라 포트폴리오에 변동이 보이지는 않지만 일종의 저를 위한 심리적 기재입니다. 포트폴리오 비중 내역 개인계좌 투자 비중 내용 미국 현금 0.0%, 원화 현금 0.4% 도합 0.4% 이제 채권 0.0%와 미국 안전자산 2.6% 까지 합치면 안전자산 비중은 3.0% 때입니다. 지난 주 포트폴리오 이번주 포트폴리오  연금 계좌 상황 여담 및 차주 매매 계획 국장에 휴장일이 많았던 것과 미장에서 별다른 거래가 없던 부분으로 특별한 매매는 없었습니다. 다만 생각에 조금씩 변화가 있거나 살짝씩 자산이동은 있었어서 적어봅니다. 국내 반도체 별다른 매매는 없었습니다. 원자력 섹터 현대건설, 카메코, 그리고 한국전력 (국내 SMR 기술 보유한 주식) 을 묶어서 이 부분을 분류할까 합니다. 우선 이쪽 섹터로 포트폴리오를 바꿔서 해두지는 않았지만 이렇게 묶어서 보는게 좀 더 편할 듯 합니다. 한국전력의 경우 아직 원자력 섹터로 시장에서 분류하지는 않는 듯 하여 망설였으나 어느 순간 이 부분도 강하게 반영하지 않을까 하네요. (기존에는 이런 뷰로 접근하지는 않았습니다.) 네이버 스테이블 코인 법제화 이슈가 네이버측에 살짝 불리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으로 TF가 구성되어있는데 최종 비공개회의를 24일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쪽 관련해서 어떤 결론이 나오는지에 따라 복잡한 계산이 이루어질 듯 합니다. 우선 분량은 충분히 채워서 늘리지 않고, 상황을 지켜보려 합니다. 손절라인은 여전히 동일하게 24만 부근을 중심으로 지켜보는 중입니다. 증권, 지주사 투자 보유한 미래에셋증권의 경우 이제는 밸류를 넘어 저 멀리로 가버렸기에... 해당 주식은 정말 수급과 추세만 남은 주식이 됐습니다. 현재 주가를 생각하면 space X IPO 규모가 어느 ...
주간 투자 일지
2026. 02. 21
20
2
146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2.21) - 관세 전으로?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2.14) - 주주환원의 국장과 SW 패닉의 미장

페이스오프 오마쥬입니다. 지난주 매매 계획 추세가 부러지는지를 계속 살피며 리스크 분산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계획 실행 내역  계획된 실행 내역 미국 금융주를 정찰대로 소액 매집했습니다. 자세한 이유는 후술해보겟습니다. 계획되지 않든 실행 내역 소부장을 일부 추매를 진행했습니다. 암호화폐를 단기간 좀 강하게 매수를 했습니다. 이벤트 매매 (소액 영역) 별다른 매매가 없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중 내역 개인계좌 투자 비중 내용 미국 현금 0.0%, 원화 현금 0.0% 도합 0.0% 이제 채권 0.0%와 미국 안전자산 2.9% 까지 합치면 안전자산 비중은 2.9% 때입니다. 국내 아이디어 투자로 분류했던 섹터에서 엔터주식은 모두 매도하고, 네이버는 국내추세추종으로 가고 나니 이제는 지수 ETF 조금과 증권 은행 지주 주식만 남아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그냥 국내 금융섹터로 분류를 바꿔버리고, 지수 ETF는 기존 미국 패시브를 패시브로 바꾸어 편입시켰습니다. 지난 주 포트폴리오 이번주 포트폴리오 연금 계좌 상황 여담 및 차주 매매 계획 국내 반도체와 증권 지주 투자에 대한 글을 따로 올렸습니다. https://www.valley.town/space/@knh4801/articles/698eefa056a0d7d3a5e9b866 요약하면 이제는 해당 섹터들을 밸류보다는 추세와 수급의 영향권에 강하게 있다고 보고 이 섹터를 그런 자세로 보겠다는 것입니다. 국내 반도체 소부장을 조금 더 ...
주간 투자 일지
2026. 02. 14
12
2
163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2.14) - 주주환원의 국장과 SW 패닉의 미장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2.07) - Anthropic 공포가 끝나는가

에일리언 오마쥬입니다. 지난주 매매 계획 눌림에서 살짝 조정으로 가는 흐름이 보이는 듯 했고, 여기서 추세가 부러질때까지 들고 간다는 부분으로 더 임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크래프톤을 새로운 섹터로 좀 매집해보려 했습니다. 계획 실행 내역  계획된 실행 내역 계획대로 된 영역은 추세가 부러질때까지 들고간다 외에 많은 변수가 튀어나왔습니다. 계획되지 않든 실행 내역 에이피알을 실발 이후 다음날과 그날 에프터 마켓에서 매수했다가 다음날 종가와 그 다음날 시초가에서 모두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모로 단기 거래로 끝나버렸는데 사유는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벤트 매매 (소액 영역) 크래프톤을 소액 매수를 진행했다가 에이피알의 어닝과 주주환원을 보고 진입했다가 단기에 큰 급등이 나와주어 차익실현을 하고 나와버렸습니다. 이후 금요일 크래프톤이 52주 신저가 부근에서 지지가 나오는 것을 보고 다시 재진입을 했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중 내역 개인계좌 투자 비중 내용 미국 현금 0.1%, 원화 현금 0.5% 도합 0.6% 이제 채권 0.0%와 미국 안전자산 3.3% 까지 합치면 안전자산 비중은 3.9% 때입니다. 지난 주 포트폴리오 이번주 포트폴리오 연금 계좌 상황 여담 및 차주 매매 계획 그리 큰 금액은 아니었지만 단기에 여기저기 움직임이 좀 난잡하게 있었습니다. 급하게 섹터 분산을 검토하면서 나온 제 실수라고 생각합니다. 지난주부터 제가 앤트로픽 이슈를 크게 다루어놓고 너무 섹터 분산을 안해두었나...? 하는 생각을 많이 했어서 나온 문제로 보입니다. 다시 생각을 정리하니 어떻게 대응할지 다시 명료해지네요. 국내 반도체 소부장을 지난주부터 늘리기로 결심 한 뒤 금요일날 유의미하게 늘리게 되었습니다. 이미 전날 발표된 삼성전자의 평택 P5 라인에 대한 증설 뉴스가 나와서 추가 매수 결정을 세우는 와중 미장에서 섹터 전체의 하락이 나왔지만 ASML, 램리서치 등등 장비업체의 상승이 나온 것을 보고 매수를 결심했습니다. 마침 에이피알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게 되며, 매수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앤트로픽 이야기에서 저는 토큰의 사용량이 많다는 얘기를 정말 많은 채널에서 접할 수 있었습니다. 밸리에 올라온 글들에서도 (많은 분들이 AI 바이브 코딩을 해주시고, 계시는데 정말 멋집니다. 글너머로 조금이나마 읽으며 배워보겠습니다... 아니 직접 해야지...) 그리고 김단테님의 영상에서도 그렇고, 다른 블로그들에서도 느껴지는 것은 결국 지금의 Agentic AI에서는 어쩔 수 없이 많은 전력, 메모리 사용이 수반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오늘 아침 올린 요약하기 글에서도 썼지만 AI의 HW 투자에 제 투자가 집중되어있는만큼 이제 조심해야할 부분은 오히려 중국의 AI인 deepseek가 아닐까 합니다. 현재 중국의 딥시크는 설연휴 전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05465 만약 지난번처럼 엄청난 효율화에 성공한다면 오히려 이번 쇼크는 AI HW 투자로도 번질 가능성이 ...
주간 투자 일지
2026. 02. 07
13
2
127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2.07) - Anthropic 공포가 끝나는가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1.31) - 금리는 키 순?

유주얼서스펙트 오마쥬입니다. 이번 편집과정에서 gemini, chat gpt, grok 모두 실망스러운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런데 이걸 클로드 AI에 넘기니 놀랍게도 ... 얘도 그닥이군요. 슬픕니다 ㅠ 폰트만 좀... 원작 잘 좀 살려보라고!!! 지난주 매매 계획 슈퍼위크를 기다리며, 추세가 꺽이면 바로 일부는 나갈 생각을 가지면서 접근했습니다. 특히 반도체를 제외한 나머지 섹터에서는 밸류보다는 수급과 추세의 영역에 들어갔다는 생각으로 움직였습니다. 계획 실행 내역  계획된 실행 내역 단기 추세의 영역에서 일부 매도가 나왔습니다. 큰 액수는 아니지만 일시적 현금 확보가 되었습니다. 네이버를 계속 비중을 늘렸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아이디어 투자에서 국내 추세추종영역으로 섹터를 이전했습니다.) 계획되지 않든 실행 내역 소부장 매수를 조금 더 늘렸습니다. 기존 IDM을 살짝 축소했습니다. (이쪽은 기존 소부장 축소에서 유지 혹은 늘리기로 생각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이벤트 매매 (소액 영역) 크래프톤을 소액 매수를 해보았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중 내역 개인계좌 투자 비중 내용 미국 현금 0.9%, 원화 현금 0.6% 도합 1.5% 이제 채권 0.0%와 미국 안전자산 2.9% 까지 합치면 안전자산 비중은 4.4% 때입니다. 지난 주 포트폴리오 이번주 포트폴리오 연금 계좌 상황 여담 및 차주 매매 계획 국내 반도체 소부장쪽을 원래 조금 줄일 생각을 많이 했으나 반대로 늘리는 것으로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이런 생각의 배경은 결국 증설이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중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증설의 배경은 장기공급계약 체결에 있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소부장은 추가 매도보다는 추세가 깨지면 매도로 더 굳혔습니다. 현대건설 단기 추세 이탈에 따라 조금 매도를 해주었습니다. 네이버 비중을 좀 늘렸습니다. 특히 스테이블 코인 법제화 불발에 따라 하락하는 ...
주간 투자 일지
2026. 01. 31
16
0
144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1.31) - 금리는 키 순?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1.24) - 5000!

300 오마쥬입니다. 지난주 매매 계획 앤트로픽 이슈를 시장이 어떻게 생각할지 지켜보면서 오라클 숏에 대한 헷지도 고민했습니다. 반도체 섹터에 대해서는 이제 밸류 투자가 아닌 추세개념으로 접근하자는 생각으로 보았습니다. (현대차도 이 부분에서 합류했습니다.) 계획 실행 내역  계획된 실행 내역 Orcs 를 짧게 들어갔다가 나왔습니다. 이 부분은 오라클이 현재 지지선에서 어떤 식으로 움직이는지보다는 Open AI 진영의 반응을 보고 더 세부적인 계획을 짜보려 했습니다. 계획되지 않든 실행 내역 암호화폐 일부 매도했던 분량을 다시 90k 부근 레인지에서 매수해주었습니다. 네이버를 아주 좀 더 늘렸습니다. 소부장 섹터 내에서 조금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주를 조금 더 매도해주었습니다. 현대건설을 아주 조금 매도해주었습니다. 화이자를 저항선에서 조금 매도해주었습니다. 이벤트 매매 (소액 영역) 인텔 실적을 보고 AMD를 장외서 아주 소액 늘렸습니다. Orcs로 헷지를 조금 했다가 다시 보내주었습니다. (AI 툴 개발자와의 대담으로 해당 아이디어가 생각보다 더 리스키하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중 내역 개인계좌 투자 비중 내용 미국 현금 0.0%, 원화 현금 2.1% 도합 2.1% 이제 채권 0.0%와 미국 안전자산 3.0% 까지 합치면 안전자산 비중은 5.1% 때입니다. 지난 주 포트폴리오 이번주 포트폴리오 연금 계좌 상황 여담 및 차주 매매 계획 국내 반도체 아직 추세가 끝났다고 보지는 않지만 심리때문에 조심해서 계속 지켜보고 있습니다. 동시에 양파님과 홍대표님의 글을 읽고 낸드에 대해 이런저런 생각을 해보고 있습니다. 우선 기존 소부장 중 Q의 혜택의 영역에 있는 몇 종목은 과감하게 이번 기회에 보내주었습니다. (소액으로 정찰대로 보는 종목을 정리했습니다.) 이 부분은 Gloria님과 칠리망고님의 좋은 조언 덕분에 생각이 쉽게 정리가 되었습니다. 이후 어떤 쪽으로 변화시키거나 접근할지는 공부와 고민을 더 해보아야겠습니다. 현대건설 emc 본계약 발표에 슈팅이 날 것이라는 생각으로 알림을 해두었는데 어제 알림이 울려서 기계적 매도를 조금은 해주었습니다. 나중에 확인해보니 MSCI 지수 편입에 따른 상승이더군요. 일단 본계약 발표에서 ...
주간 투자 일지
2026. 01. 24
10
4
97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1.24) - 5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