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예측대회
투자분석
아카데미
커뮤니티
로그인Valley AI 시작하기시작하기
Valley Space인기
[투자일기] 진이 빠지는 큰 변동성. 노출을 줄이자.
God_ina투자일기(시황)

[투자일기] 진이 빠지는 큰 변동성. 노출을 줄이자.

avatar
고디나
2026.05.28조회수 59회
avatar
고디나
구독자 10명구독중 33명
기투, 투자, 육아하는 사람입니다
  • 일주일만에 조정 마무리하고 반도체 재상승.

  • 일단 따라갔다가 레버리지까지 쓰면서 포지션이 커진 상태에서 큰 변동성에 노출.

  • 내 그릇보다 큰 포지션 가지고 있다가 식겁. 노출 줄이고 내 그릇을 키우자. 근데 어떻게 키우지?


비중

미장 - 달러 6%, SOXL 9%

국장 - 하이닉스 50%, SOL AI반도체TOP2플러스 3%, 원화 32%


복기

  • 15일에 현금비중을 확 높였다가 20일에 7천 지키고 올라오는 모습 보면서 비중 확대.

  • 21일 목요일 휴전 기대감으로 금리랑 유가 떨어지면서 코스피 8% 장대양봉, 추가 불타기.

계속 음봉을 내긴 했지만 결국 3일 연속 오르면서 다시 8천 돌파.(목, 금에는 국민성장펀드 기대감으로 코스닥으로 수급이 몰렸다가 다시 코스피로)

원래 계획은 8천을 상단으로 두고 박스권 매매를 하는 것이었지만, 8%장대양봉이 너무 거대해서 힘이 좋다고 판단, 비중 줄이지 않고 지켜보다가 8천 뚫을때 레버리지까지 써서 추가 불타기.

  • 27일 수요일에는 단일종목 레버리지 ETF 출시하면서 하닉이 장중 거의 15%까지 올라갔다가 긴 윗꼬리 달고 하락해서 결국 음봉. 슈팅을 예상하고 그 전날 포지션 사이즈를 크게 키웠다가 떨어지는 분봉 보고 조금씩 분할매도해서 7:3으로 비중 조절.

  • 28일 오늘 장중 -4.7%까지 찍고 다시 올라와서 -0.53%로 마무리. -2%정도부터 있었던 현금 사용하면서 매수로 대응하다가 다행히 올라줘서 플러스로 마무리. 하지만 5월 12일이 생각나면서 상승의 모멘텀이 조금 ...

회원가입만 해도
이 글을 무료로 읽을 수 있어요.

7일 무료 체험 시작하기
이미 계정이 있으신가요?로그인하기
댓글 0개
투자일기(시황) 카테고리의 다른글

[투자일기] 드디어 금리에 반응? 추세가 꺾인걸까?

10년물 4.5%넘어가면서 주식시장 급락, 삼하 5일선 하회 한달반 미친듯이 달렸으니 쉴때 되긴 했잖아? 나는 횡보장 진입 후 다시 상승할거라고 생각. 아직 잔치 안끝났지? 제발! 비중 미장 - 달러 17% 국장 - 하이닉스 25%, 삼성전자 3%, 증권주 1% 원화 54% 복기 저번주는 계속 홀드. 월요일까지 잘 버텼다. 5월 12일 화요일에 급락할때 꺾였나? 싶어서 아직이라고 생각 하면서도 장중 휩쏘에 공포에 비중을 줄였다가 말올하길래 소량 매수. 13일 수요일에 마이너스로 시작해서 하닉이 10%가까이 오르면서 양전하면서 전고를 넘겼다. 나는 개미털기 당했다고 생각하면서 비중확대. 14일 목요일에는 높아진 평단 때문에 계속해서 불안한 마음이 있었지만, 그래도 홀드. 15일 오늘 장중 내내 원웨이로 하락하면서 삼전하닉 둘다 종가기준 5일선 하회. 추세가 꺾였다고 판단해서 거의다 매도해주었다. 장중에 기술적 반등을 노리고 들어갔다가 결국 손절로 마감. 계좌 전고를 지키고 싶다는 마음에 급하게 매수했고, 기술적반등에 일정부분 매도하긴 했지만 결국 약손절로 마감. 잘못한점 종가를 기준으로 추세를 판단했어야했는데, 탐욕과 공포때문에 '이번에도' 장중 하락에 매도 그때문에 스텝이 꼬이고 하닉 전고를 돌파할때 줄였던 비중 추가매수 오늘도 마찬가지로 장중에 대응하다가 결국 손해로 마무리 단타나 ...
투자일기(시황)
2026. 05. 15
3
2
135

[투자일기] 파멸적인 반도체 상승. 외국인의 FOMO?

꺾일때까지 7:3 유지하자고 해놓고, 박스권 예상해서 4월말에 비중축소 수익 많이 놓치고 재매수, FOMO때문에 현금 추가사용해서 현재 8.5:1.5 절제는 어렵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결심. 오른쪽 어깨까지 홀딩! 비중 미장 - SOXL 10% 국장 - 삼성전자 35%, 하이닉스 30%, 삼성전기 1%, 효성중공업 1%, SOL AI반도체TOP2플러스 8%, KODEX AI전력핵심설비 1%, 현금 14% 복기 4월말까지는 매매 거의 안하고 계속 7:3 유지하다가 4월말 필반 조정때 SOXL 매도했다가 다시 재매수. 5월을 앞두고 박스권을 예상하고 비중을 줄여야겠다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5월 4일 월요일 오전에 갭상하고 힘 없어보이길래 비중 축소. 하지만 예상을 보기좋게 빗나가고 외인이 쭉쭉 들어오면서 코스피 5%상승. 삼성증권에서 IBKR과 제휴를 맺고 외국인 통합계좌를 시작하면서 외국인 직투 급증이 원인이라는 분석이 많았고, 덕분에 삼성증권도...
투자일기(시황)
2026. 05. 06
4
0
90

[투자일기] 악재를 무시하는 시장. FOMO장 다시 올까?

갈등은 지속되고 협상은 늦어져만가는데 코스피는 전고점 돌파. 확전 및 하락예상은 보기좋게 틀렸지만 7:3 유지해서 정말정말 다행 일찍 매도하지 말고 끝까지 홀딩하다가 오른쪽 어깨에서 매도하자. 비중 미장 - SOXL 6% 국장 - 하이닉스 45%, 삼성전자 20%, 현대차 8%, 삼성전기 2%, 효성중공업 1%, 금융증권 2%, 현금 16% 복기 4월 10일 금요일 직전고점 5,900pt를 시원하게 뚫지 못한 상황에서 주말 1차 협상을 앞두고 거의 전량 매도. 시장은 휴전의 타결을 미리 선반영했다는 생각에 미군의 호르무즈 장악 및 주가 하락을 기대하며 항모 도착하는 2주간 관망하려고 했다. 그런데 막상 1차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서 월요일 하락이 있을거라고 보고 다시 분할매수를 시작할 예정이었다. 4월 13일 월요일 많이 빠질거라고 예상했는데, 아침 시초가를 저점으로 계속해서 반등. '시장은 악재를 무시하기로 마음먹었구나' 라는 생각에 분할매수 하지 않고 미리 생각해뒀던 7:3 비중을 맞춰줌. 생각보다 싸게 사지 못했다. 그 이후로는 뉴스에 ...
투자일기(시황)
2026. 04. 21
3
0
77

[투자일기] 2주 휴전? 아직 불안하다. 조금 쉬자..

2주 휴전 합의. 하지만 이스라엘 바로 레바논 폭격 미국 이란 합의 사항이 좁혀지지 않는 내용들이 많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큰 변동성으로 심신이 피곤. 당분간 현금 들고 관망하자. 비중 미장 - 달러 6% 국장 - 삼성전기 1%, 효성중공업 1%, 금융증권 2%, 현금 90% 복기 4월 2일 - 나는 사실 애초에 휴전 기대감이 없었고, 현금비중도 5까지 늘려놓은 상황. 발표 듣고 나서 시장 분위기가 안좋길래 더 정리했다가 장 후반에 다시 매수해서 5:5로 맞춰줬다. 목요일 밤 미장은 혼조마감했고, 금요일 국장도 비슷. 금요일은 미장이 휴장이었기 때문에 월요일도 노잼. 다만 삼전 실적발표 기대감으로 화요일 증시는 상승했다. 나도 기대감에 비중을 조금 늘려서 다시 7:3 4월 7일 - 삼전 실적이 57조가 나오면서 솔직히 이번에는 셀온 없겠지? 생각했다. 53조를 부른 메리츠증권보다 비트. 추가매수를 하지는 않았지만 시장이 계속 빌빌거리면서 떨어졌고 심적으로 힘들었다. 되돌아보면,...
투자일기(시황)
2026. 04. 09
5
0
68

[투자일기] 피곤한 시장, 결국은 예측보다는 노출

엄청난 변동성 속에 5,000pt 깨지 않고 바닥 다지며 상승. 중간중간 진입 후 손절 반복. 손절할거 생각하고 어제 베팅했다가 오늘 정리해서 현금비중 약 50% 전쟁이 어떻게 될지 알수가 없다. 기계적으로 리밸런싱 계속하자. 비중 미장 - 달러 5% (10%는 1,525원에 원화로 환전) 국장 - 삼전 25%, 하닉 25%, 코스피 200레버리지 2%, 효성중공업 1%, 삼성전기 1%, 현금 41% 복기 주 초에 올라가나 싶었는데 계속 음봉 맞고 내려오면서 힘이 빠졌고, 중간에 그 손실을 만회하려는 목적으로 현금을 30%이하로 줄였다가 손절하는 과정도 두어번. 금요일에 그나마 양봉을 만들어서 기대했는데 역시나 하락, 화요일에는 5,050pt까지 내려갔다. 중간에 반등하는가 싶었는데 끝까지 빠지면서 종가가 저점. 화요일에는 아침에 사기 시작해서 올라가길래 기대했다가 더 빠지길래 현금을 10%만 남기고 사용했다. 5천포인트 깨지면 손절할까 말까, 그러면 진짜 공포라서 투매 나올텐데, 여기서 손절하기는 아깝지 등등의 생각을 하면서 마음속으로는 한번 더 빠지면 관망하며 버텨볼 생각이었는데 오늘 갑자기 솔직히 말도 안되는 트럼프의 '호르무즈 냅두고 철수할거야' 라는 말에 반응하며 급반등. 미장도 올랐지만 코스피가 장중 내내 상승하며 8.4%상승. 화요일에 베팅했던...
투자일기(시황)
2026. 04. 01
4
0
71
아직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