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예측대회
투자분석
아카데미
커뮤니티
로그인Valley AI 시작하기시작하기
Valley Space인기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3.21) - 결국 200일선 아래로
바움슈타인주간 투자 일지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3.21) - 결국 200일선 아래로

avatar
바움슈타인
2026.03.21조회수 151회
avatar
바움슈타인
구독자 412명구독중 70명
확률과 내러티브에 따른 투자에 힘을 쏟아보고 있습니다.


file_00000000643072079303d99bcce055cc.png


서부전선 이상없다의 리메이크 버전입니다. 개인적으로 오마주나 재창조가 아닌 리메이크라면 이 영화가 가장 잘 만든 케이스가 아닌가 합니다. BGM부터 미장센까지... 정말 멋진 영화였습니다. (대충 전쟁과 육아로 혼미하니 딴소리)


지난주 매매 계획

중장기 추세가 부러지기 직전인 자리에 위치했음을 인지하고 부러지면 중장기적으로 시장을 부정적으로, 아니면 반등 가능성을 보려 했습니다.


계획 실행 내역

  •  계획된 실행 내역

    • 미래에셋증권에서 다른 증권주로 옮길 생각을 했습니다.

  • 계획되지 않든 실행 내역

    • 네이버, 삼성전자를 비중 축소, 하이닉스를 매수했습니다.

  • 이벤트 매매 (소액 영역)

    • 특별한 매매는 없었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중 내역


개인계좌 투자 비중 내용


미국 현금 0.0%, 원화 현금 0.3%

도합 0.3%


이제 채권 0.0%와 미국 안전자산 2.3% 까지 합치면 안전자산 비중은 2.6% 때입니다.


※국내 추세추종을 국내 아이디어 투자와 원자력 투자로 섹터를 나누었습니다. 아이디어 투자내에 원자력 투자가 많았던 부분도 컸던 점이 있습니다. 대신 미국 추세추종투자에 있던 CCJ 카메코를 원자력 투자로 편입했습니다.


지난 주 포트폴리오

image.png

이번주 포트폴리오


Screenshot_20260321_114111_Sheets.jpg


연금 계좌 상황


Screenshot_20260321_114125_Sheets.jpg

여담 및 차주 매매 계획

증권주내에서 개별주 파이를 조금 줄이면서 주주환원 가능성이 더 높고, 그에 비해 벨류에이션이 조금 더 저렴한 쪽으로 옮겼습니다.

네이버와 삼성전자를 비중 축소해서 하이닉스 비중을 높였습니다.

현대차가 아닌 로봇주에서 일부 비중 축소를 조금 진행했습니다.

국내 반도체

삼성전자는 파업이슈가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해당 노이즈가 셧다운이라는 공포로 주식에도 다가올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아, 하이닉스로 비중전환을 조금 ...

회원가입만 해도
이 글을 무료로 읽을 수 있어요.

Basic 7일 무료 체험 시작하기
이미 계정이 있으신가요?로그인하기
댓글 10개
avatar
VALLEY_power_999
2026.03.21

통잠자기 시작하면 육아는 아주 조금 수월해집니다.. 화이팅

avatar
바움슈타인
작성자
2026.03.21

그날까지 버텨보셌습니다...

avatar
Dyne_f
2026.03.21

애기 꼬순내가 묻어나는 행복한 사진이군요 ㅎㅎㅎ 전쟁에 나간 병사의 컨디션이 육아 초기의 부모의 컨디션과 흡사하다는 글을 봤습니다. 건강하고 좋은 음식 많이 챙기시고 많이많이많이 행복하고 사랑하십쇼~~~~~! ㅎㅎㅎ 축하드립니다.

avatar
바움슈타인
작성자
2026.03.21

어쩐지... 이 영화생각이 바로 난데는 이유가 있던거군요 ㅋㅋㅋ

avatar
Purosangue
2026.03.21

다음 주부터 출산휴가 들어가는 입장이라 사진이 좀더 와닿네요.. 영화는 리메이크였나요? 동일원작을 가지고 각각 만든 작품인 줄 알았는데.. 마지막장면에서 아주 서늘했던 기억이 나네요.

avatar
바움슈타인
작성자
2026.03.21

원작 소설을 가지고 세번째 영화화한 작품이라 리메이크라 하긴 좀 애매하긴 하겠에요 허허... 출산휴가 화이팅입니다 ㅋㅋㅋ 전 이제 첫걸음인데 아득해지는군요

avatar
아라리
2026.03.21

아기 뒷 모습만 봐도 너무 귀엽고 이쁘네요 ㅎㅎ

육아 화이팅하세요!!

avatar
바움슈타인
작성자
2026.03.21

감사합니다 ㅎㅎㅎ 귀여운 맛에 봐주고 있습니다 ㅎㅎㅎ

avatar
페르몬
2026.03.21

비슷한 시기에 육아를 시작한 것 같아서 반갑네요^^ 저는 9개월 아기 육아중입니다..

근데 아직까지 통잠을 못 자고 새벽에 2-3번씩 깨네요... (사람살류ㅠㅠ)

6개월 전에 수면 교육 잘 시키시길 바랍니다.. 저흰 그때 놓쳐서 고생 중이네욤.. 화이팅!

avatar
바움슈타인
작성자
2026.03.22

선배님이시군요 ㅠㅠ 화이팅입니다!!! 저희도 수면교육을 해보려 하는데... 잘 되련지 ㅠㅠ 화이팅입니다!

주간 투자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글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3.14) - 추세가 중요한 모멘텀 자리에서 전쟁은 어디로

더 씬 레드라인 영화 오마주입니다. (유명한 반전 영화죠...) 지난주 매매 계획 중장기 추세에서 부러지는 구간에서는 비중을 축소하는 방향을 검토하면서 단기대응은 자제하는 방향을 생각했습니다. 동시에 증권주 확대가 가능한 구간에서는 확대를 진행해보려 했습니다. 계획 실행 내역  계획된 실행 내역 증권주 확대를 거의 하지 못했습니다. 계획되지 않든 실행 내역 특별한 매매는 없었습니다. 이벤트 매매 (소액 영역) 특별한 매매는 없었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중 내역 개인계좌 투자 비중 내용 미국 현금 0.0%, 원화 현금 0.3% 도합 0.0% 이제 채권 0.0%와 미국 안전자산 2.3% 까지 합치면 안전자산 비중은 2.6% 때입니다. ※국내 추세추종을 국내 아이디어 투자와 원자력 투자로 섹터를 나누었습니다. 아이디어 투자내에 원자력 투자가 많았던 부분도 컸던 점이 있습니다. 대신 미국 추세추종투자에 있던 CCJ 카메코를 원자력 투자로 편입했습니다. 지난 주 포트폴리오 이번주 포트폴리오  연금 계좌 상황 여담 및 차주 매매 계획 별다른 매매는 없던 주간입니다. 다음주도 중장기 추세가 부러지는지 여부에 따라 진행할 예정입니다. 국내 반도체 소부장 일부는 밸류에이션 상단에 도달했습니다. 사실 어떤 이익전망을 보느냐에 따라 이야기가 완전 천차만별이지만... 개인적으로는 코스닥 부스팅에 따른 돈 수급으로 상승한 부분이 더 크다고 봅니다. 따라서 이쪽도 비중 확대는 자제하려 합니다. (IDM에서 소부장으로 옮기는 것도 이제 IDM에서 증권주를 옮기는 것을 생각중입니다.) 원자력 섹터 뜻밖의 수혜를 받고 있는 중입니다. 다만 동시에 전쟁이 종결되면 하락 여지도 강하다고 봅니다. 다만 앞으로 이런 문제에...
주간 투자 일지
2026. 03. 14
9
2
131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3.14) - 추세가 중요한 모멘텀 자리에서 전쟁은 어디로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3.07) - 미사일, 미사일, 미사일...

풀메탈 자켓 오마쥬입니다. (스탠리 큐브릭 감독님 영화를 2주 연속으로 쓰게 되네요.) 지난주 매매 계획 SW 쪽 이슈와 사모대출 문제를 주로 생각하고, 추세가 깨지면 대응하자는 마인드로 진행했습니다. 다만 주말 사이 전쟁이슈가 매우 크게 붉어지며, 계획은 별 의미가 없어습니다. 계획 실행 내역  계획된 실행 내역 매매 계획이 별로 없었습니다. 계획되지 않든 실행 내역 화이자를 조금 매도했습니다. 암호화폐도 71k 위에서 조금 매도를 하며 엔비디아를 조금 매수해주었습니다. 이벤트 매매 (소액 영역) 개인 풋옵션이 500억을 넘는 것을 보고, 수요일 장에서 일부 저베타 주식을 매도하고, 고베타 주식을 매수하는 단기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총 비중은 전체 계좌의 3% 가량을 사용했습니다. 원래 이벤트 매매는 1% 내로 진행할 예정이었는데 이번에는 좀 예외적으로 진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목요일에 2% 가량 원복을 시키며 빠르게 원복을 진행했고, 금요일에 남은 1%도 없애서 현재는 없는 포지션입니다. (아래 포트폴리오에 있을 이벤트 투자는 아직 분류가 안된 애매한 짜투리 투자들입니다.) 포트폴리오 비중 내역 개인계좌 투자 비중 내용 미국 현금 0.0%, 원화 현금 0.3% 도합 0.3% 이제 채권 0.0%와 미국 안전자산 2.3% 까지 합치면 안전자산 비중은 2.6% 때입니다. 지난 주 포트폴리오 이번주 포트폴리오  연금 계좌 상황 여담 및 차주 매매 계획 이벤트 매매에서 저베타 고베타를 움직이는 단기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지난 미장요약하기에서도 설명드렸듯이 저는 코스피에 있는 은행주를 조금 매도해서 코스닥에 있는 대형주를 매수하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우선 단기에는 일정 수익은 주었지만 이번에도 느낀 바는 단기는 정말 꼼수 정도로만 쓰자는 부분입니다. 뒤에 후술하겠습니다. 국내 반도체 소부장이 좋은 계좌 방어를 해주었습니다. 원자력 섹터 한국전력이 1차 지지선이 뚫려 자동 손절매를 진행했는데 2차 지지선에 진입이 되어 자동 매수가 되었습니다. 참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그 외 별다른 매매는 없습니다. 네이버 이번 하락에서 1차 손절이 나갔으나 이후 금요일 고베타 종목을 매도한 자금의 일부를 매수에 사용했습니다. 추가 매수는 다시 보류한 상황입니다. 증권, 지주사 투자 이제 증권주 자체를 다음주 하락에서 조금 더 매수를 해볼까 합니다. 매도 대상은 소부장을 당초 계획을 세웠는데... 어젯밤 미장에서 장비주의 하락을 보니, 쉽게 ...
주간 투자 일지
2026. 03. 07
12
2
138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3.07) - 미사일, 미사일, 미사일...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2.28) - 엔비디아 너마저...(삼성전자의 부족한 경영역량에 대해)

샤이닝 오마쥬입니다. (생각보다 뒤통수 맞는 느낌의 영화포스터가 없네요... 아는게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지난주 매매 계획 관세 위헌 판정을 보고 현대차 비중을 조금 더 늘릴 계획을 세웠습니다. 추세추종을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계속 더 들고 가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계획 실행 내역  계획된 실행 내역 현대차 비중을 좀 더 높였습니다. 미래에셋증권과 삼성전자 비중을 조금 낮추었습니다. 계획되지 않든 실행 내역 엔비디아를 매집해보았습니다. 소부장도 살짝 매수했습니다. 이벤트 매매 (소액 영역) 별다른 매매가 없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중 내역 개인계좌 투자 비중 내용 미국 현금 0.0%, 원화 현금 0.1% 도합 0.1% 이제 채권 0.0%와 미국 안전자산 2.6% 까지 합치면 안전자산 비중은 2.7% 때입니다. 지난 주 포트폴리오 이번주 포트폴리오  연금 계좌 상황 여담 및 차주 매매 계획 현대차 비중과 엔비디아를 조금 매집해보았습니다. 국내 반도체 IDM쪽에서 소부장으로 살짝 옮겨주었습니다. IDM에서 매도를 진행한 섹터는 삼성전자입니다. 몇 차례 얘기를 했지만 저는 삼성전자를 장기투자할 생각이 없습니다. 해당 사유에 대해서는 로봇 투자인 현대차 섹터와 마지막 부분에서 조금 더 적어보겠습니다. 원자력 섹터 별다른 매매가 없었습니다. 한국전력을 일정 구간에서 매집해볼까 고민중입니다. 네이버 별다른 매매가 없었습니다. 증권, 지주사 투자 미래에셋증권을 조금 매도해주었습니다. 밸류에이션을 넘은 가격대이고, 현대차 매수를 위해 조금 움직여주었습니다. 다만 미래에셋증권에 대한 적극적 매도는 추세가 완전 부러지는 구간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국내 로봇투자 현대차를 투자 비중을 확대했습니다. 관세이슈가 직접적으로 다 해결된 것은 아니지만 점점 풀려나갈 가능성을 시장이 반영할 가능성을 봤습니다. 동시에 로봇주로써의 리레이팅도 들어갈 가능성을 보았는데 완전 다른 이슈로 상승하였습니다. 관련 내용은 짧게 톡으로 남겨두었습니다.https://www.valley.town/space/@knh4801/talks/69a18d13f591505787d74ae0 결국 현대차의 경영전략은 테슬라와 비슷한 방향으로 가닥을 잡는 것으로 보입니다. 어쩌면 이번 새만금 투자와 자율주행 선허용 후규제 조치는 포티투닷에서 넘어온 새로운 인사의 재량일 수 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어느 조직이나 마찬가지이지만 이런 멋진 정치적이고 전략적인 움직임은 경영진의 뛰어난 역량이 바탕이 되어야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회사를 더 높게 평가하는 이유가 추가되었습니다. 주주환원은 기존부터 잘해왔지만 이번 정부의 기조를 생각해서 적어도 줄이는 방향보다는 확대하는 방향으로 계속 가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그 근간에는 몇 년간 임직원에게 주식을 나누며 애사심으로 자리잡게한 매커니즘과 맞닿아있는 듯 합니다. 관련해서 24년 말에 쓴 글입니다. https://blog.naver.com/shneam/223708281355 관련해서 삼성전자에 대해서 쓸 이야기가 더 길어져서 마지막 부분에 이어서 쓰겠습니다. 미국 추세추종 테슬라 소액 추가 매도를 진행했습니다. 추세가 조금 안좋아진 부분 (추세하단이기도합니다.)을 고려해 엔비디아로 배팅을 조금 더 ...
주간 투자 일지
2026. 02. 28
18
4
147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2.28) - 엔비디아 너마저...(삼성전자의 부족한 경영역량에 대해)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2.21) - 관세 전으로?

백투더 퓨처 오마쥬입니다. (Gemini의 오타 고치는 부분 성능은 아직 많이 안좋네요. Chat gpt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지난주 매매 계획 딥시크 리스크를 주목하며, 조금은 현금 비중을 늘릴 계획을 했습니다. 계획 실행 내역  계획된 실행 내역 미국 금융주 비중을 좀 더 높였습니다. 계획되지 않든 실행 내역 암호화폐를 소폭 계속 66k 부근에서 매집을 했습니다. 이벤트 매매 (소액 영역) 이벤트 매매에 포함은 안되지만... 어제 집 근처 카페에서 아주머니들의 주식담론을 듣고, (한 분의 엄청난 찬양...) 원칙에 따라 한주 팔아버렸습니다. 아주 소액이라 포트폴리오에 변동이 보이지는 않지만 일종의 저를 위한 심리적 기재입니다. 포트폴리오 비중 내역 개인계좌 투자 비중 내용 미국 현금 0.0%, 원화 현금 0.4% 도합 0.4% 이제 채권 0.0%와 미국 안전자산 2.6% 까지 합치면 안전자산 비중은 3.0% 때입니다. 지난 주 포트폴리오 이번주 포트폴리오  연금 계좌 상황 여담 및 차주 매매 계획 국장에 휴장일이 많았던 것과 미장에서 별다른 거래가 없던 부분으로 특별한 매매는 없었습니다. 다만 생각에 조금씩 변화가 있거나 살짝씩 자산이동은 있었어서 적어봅니다. 국내 반도체 별다른 매매는 없었습니다. 원자력 섹터 현대건설, 카메코, 그리고 한국전력 (국내 SMR 기술 보유한 주식) 을 묶어서 이 부분을 분류할까 합니다. 우선 이쪽 섹터로 포트폴리오를 바꿔서 해두지는 않았지만 이렇게 묶어서 보는게 좀 더 편할 듯 합니다. 한국전력의 경우 아직 원자력 섹터로 시장에서 분류하지는 않는 듯 하여 망설였으나 어느 순간 이 부분도 강하게 반영하지 않을까 하네요. (기존에는 이런 뷰로 접근하지는 않았습니다.) 네이버 스테이블 코인 법제화 이슈가 네이버측에 살짝 불리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으로 TF가 구성되어있는데 최종 비공개회의를 24일에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쪽 관련해서 어떤 결론이 나오는지에 따라 복잡한 계산이 이루어질 듯 합니다. 우선 분량은 충분히 채워서 늘리지 않고, 상황을 지켜보려 합니다. 손절라인은 여전히 동일하게 24만 부근을 중심으로 지켜보는 중입니다. 증권, 지주사 투자 보유한 미래에셋증권의 경우 이제는 밸류를 넘어 저 멀리로 가버렸기에... 해당 주식은 정말 수급과 추세만 남은 주식이 됐습니다. 현재 주가를 생각하면 space X IPO 규모가 어느 ...
주간 투자 일지
2026. 02. 21
20
2
146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2.21) - 관세 전으로?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2.14) - 주주환원의 국장과 SW 패닉의 미장

페이스오프 오마쥬입니다. 지난주 매매 계획 추세가 부러지는지를 계속 살피며 리스크 분산에 대해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계획 실행 내역  계획된 실행 내역 미국 금융주를 정찰대로 소액 매집했습니다. 자세한 이유는 후술해보겟습니다. 계획되지 않든 실행 내역 소부장을 일부 추매를 진행했습니다. 암호화폐를 단기간 좀 강하게 매수를 했습니다. 이벤트 매매 (소액 영역) 별다른 매매가 없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중 내역 개인계좌 투자 비중 내용 미국 현금 0.0%, 원화 현금 0.0% 도합 0.0% 이제 채권 0.0%와 미국 안전자산 2.9% 까지 합치면 안전자산 비중은 2.9% 때입니다. 국내 아이디어 투자로 분류했던 섹터에서 엔터주식은 모두 매도하고, 네이버는 국내추세추종으로 가고 나니 이제는 지수 ETF 조금과 증권 은행 지주 주식만 남아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그냥 국내 금융섹터로 분류를 바꿔버리고, 지수 ETF는 기존 미국 패시브를 패시브로 바꾸어 편입시켰습니다. 지난 주 포트폴리오 이번주 포트폴리오 연금 계좌 상황 여담 및 차주 매매 계획 국내 반도체와 증권 지주 투자에 대한 글을 따로 올렸습니다. https://www.valley.town/space/@knh4801/articles/698eefa056a0d7d3a5e9b866 요약하면 이제는 해당 섹터들을 밸류보다는 추세와 수급의 영향권에 강하게 있다고 보고 이 섹터를 그런 자세로 보겠다는 것입니다. 국내 반도체 소부장을 조금 더 ...
주간 투자 일지
2026. 02. 14
12
2
163
주간 매매내역 및 계획 (25.02.14) - 주주환원의 국장과 SW 패닉의 미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