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예측대회
투자분석
아카데미
커뮤니티
로그인Valley AI 시작하기시작하기
Valley Space인기
다시 한 번 VIXY를 매집할 때가 오는가?
파란색이좋아시황&관심종목

다시 한 번 VIXY를 매집할 때가 오는가?

avatar
Longblue
2025.06.06조회수 184회
avatar
Longblue
구독자 172명구독중 37명
주식투자 2년차의 무직백수 겸 3기 Fellow! 일장/미장/국장을 5.5:4:1 비율로 하고 있습니다. 계좌는 적자인 때가 길지만, 월별/연별 실현손익은 흑자인 투자를 추구합니다.

제목과 달리 저는 이미 매집했습니다. 한 발 빠른 타이밍 같군요. 아직 평단 -2%에 불과하지만, 전체 포폴의 10% 가까운 비중으로 차지하고 있는지라 계좌 전체의 평가손익에 살짝살짝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왜 VIXY를 매집할 타이밍인지 간단하게 매수근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0606231236177728.jpg

6. 6. 기준 VIX는 17 초반대에 진입했습니다. VIX 17대 초반대란? 해방의 날 전인 3월 중 가장 낮은 VIX 지수이자 이후인 5월 중 가장 낮은 VIX 지수입니다. 기술적으로 충분히 매력적인 가격에 내려왔지요. 나스닥이 전고점에 슬슬 트라이하려고 들이대는 한편, SPX도 6000에 다시 도전하는 추세에서 VIX가 17대 미만, 정확히는 13대로 하락하지...

회원가입만 해도
이 글을 무료로 읽을 수 있어요.

Basic 7일 무료 체험 시작하기
이미 계정이 있으신가요?로그인하기
댓글 4개
avatar
Dylan Shin
2025.06.06

취하는 방법은 현재 헷징 수단으로 좋은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단, 막상 지수가 하방이 되는데 VIX가 생각만큼 안오르는 경우와 오히려 거꾸로 가는 경우도 한번 찾아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동시에, 다른 헷징의 전략과 수단이 더 효율적인지도 한번 검토가 필요해 보입니다. 있다면 왜 더 유효한 전략인지도 찾아보면 Longblue님의 좋은 투자 전략을 수립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의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임을 말씀드립니다. 성공투자 하십시오.

(수정됨)
avatar
차복
2025.06.06

여기서도 양징의 인사이트를 전파하고 계시군요 항상 감사합니다

avatar
Dylan Shin
2025.06.06

Longblue님의 좋은 의견을 주셔서, 미천하지만 저도 의견 한번 남겼습니다.

avatar
Longblue
작성자
2025.06.07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한 번 헷지전략을 심도있게 검토해보겠습니다.

시황&관심종목 카테고리의 다른글

[토막글]RDVT, 넌 뭐하는 아이니...?[오토파일럿 포스팅]

RDVT는 작년 3~4분기에 스크리닝으로 찾은 소형주 리스트에 있는 아이입니다. AI 데이터 관리, 보안, 신분 확인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회사 같은데, 솔직히 처음 찾았을 때만 해도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기업은 이미 널리고 널렸지 않았나? 경쟁이 굉장히 빡셀 텐데?"라는 인상만 챙겨두고 지나갔습니다. 그런데 와. 해방의 날조차 버티고 실적발표로 PER 80까지 뛰어오른 저, 아름다운 주봉을 보십시오... 심지어 제가 올해 1분기에 평단 $38~39 라인으로 30주만 샀다가 10%를 먹고 던졌었는데? 거기서 또 가? 더 이상 안 되겠다. 오토파일럿이라도 돌려봐야지... 상장하고 3년이라서 재무제표 데이터 자체의 신뢰성이 크진 않겠지만, 최소한의 신뢰성은 담보된다고 봅니다. 적어도 신규상장은 아니라는 뜻이니까요. Saas 기업이니 사실 재무제표 말고도 ARR 같은 지표도 중요하지만, 그건 따로 회사에서 제공해주지 않는 이상 알 수 없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연평균 성장률은 발군입니다. 상장했을 때도 적자 기업이 아니란 게 눈에 띄긴 하네요. 수익성 비율도 얼핏 보면 우월합니다. 순이익률을 제외하면 전부 다 성장하네...? 심지어 23년도 순이익률이 특히 높은 이유는 법인세 환급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23년도만 법인세에 초록 양봉이 꽂혀있거든요. 그렇게 보면 사실 순이익률도 꾸준히 우상향한다고 봐야겠지요. 현금흐름표도 확인해보면 3년 내내 성숙기업형입니다. 아... 그런데 이런 스몰캡 기업은 리서치도 힘들고, 성장성이나 수익성이 꺾이는 순간 주가가 그대로 자유낙하하는 것을 여러 번 봐서 다시 진입하기엔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계속 눈여겨보기로 하면서 오토파일럿 포스팅 숙제 끝!
시황&관심종목
2025. 05. 25
8
0
95
[토막글]RDVT, 넌 뭐하는 아이니...?[오토파일럿 포스팅]

[토막글] 지금 눈여겨보는 선물 ETF 2가지

미장 지수는 신고점에 도전하긴 어려워보이고, 타국 지수는 이미 오를대로 오른 것 같고, 미국채는 이래저래 불안하고, 비트코인&금도 신고가 근처입니다. 그렇다고 숏은 어렵고, 현금을 쌓아둬도 RP 외에 마땅한 투자처를 찾기 힘든 때에 제가 지금 주목하는 2가지 선물 ETF가 있습니다. 하나는 BDRY(Breakwave Dry Bulk Shipping ETF), 다른 하나는 UNG(United States Natural Gas Fund, LP)입니다. BDRY BDRY는 건화물 운송 프리미엄 선물의 일일 가격 변동을 추적하는 상장지수펀드(ETF)입니다. 주로 수에즈·파나마 운하를 오고가는 용선료, 그러니까 뱃삯을 추종하는 선물 ETF입니다. 1년 전에 월가아재 님이 유튜브 채널에 올린 영상이 있으니 한 번 보셔도 좋겠습니다. BDRY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글로벌 경제 성장률, 기후 위기, 지정학적 위기, 중국 경제의 흥망, 선박 공급과 수요, 계절적 요인 등이 있지만, 현재 BDRY에 크게 충격을 준 요소는 뭐니뭐니해도 트럼프의 관세로 보입니다. 4. 2. 해방의 날 직후 20% 가량 급락한 BDRY 주가를 보면 와닿습니다. 트럼프의 관세 테러로 세계 무역의 물동량, 중국 경제 성장률, 미국 성장률 등 직간접적으로 ...
시황&관심종목
2025. 05. 23
15
4

[토막글] 미국 외 다른 국가의 지수는 현재?

그간 격조했습니다. 4월 내내 트레이딩 없이 5월 상승세에 주식 비중을 대폭 줄이고 있습니다. 내일모레 즈음에 SVIX를 모두 청산하고 트레이딩 결과를 공유할 생각입니다. 한편, 4월 9일 전후로 한 관세 발표로 인한 대폭락 이후 미장에 헷지가 될 만한 주가 지수가 있는지 궁금해져서 가볍게 가격 차트를 찍어봤습니다. SPX와 함께 등판한 주가 지수는 일본(NK), 독일(DAX), 한국(K51), 중국(CHINA50), 브라질(IBOV), 인도(NIFTY)입니다. 각 국가마다 MSCI 인덱스 펀드도 있어 달러로도 투자할 수 있습니다. 3개월 단위로 찍어본 결과는 위와 같습니다. 4월 7~9일, 미장이 꺾이자 모든 주가 지수가 내려앉은 것을 보면, 분산투자로 다른 인덱스 펀드를 매수할 수 있어도 헷지라기엔 조금 부족합니다. 한편, 가장 덜 빠진 주가 지수는 브라질과 인도였습니다. 한일은 미국보다는 덜 빠졌지만, 미장과 같은 비슷한 추이와 하락폭을 보였습니다. SPX와 함께 다른 주가 지수도 회복했지만 독일과 브라질, 인도 지수의 수익률이 특히 눈에 띕니다. 미장 외 이머징 마켓이 유망하다는 프리미엄 칼럼의 몇몇 보고서가 떠오릅니다. 특히나 브라질, 독일 지수는 신고가를 찍었고, 인도도 전고점에 접근하고 있는 만큼 일견 당장 매수하기에는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이미 충분히 고점인지, 아니면 미국 예외주의의 몰락을 대비해서 지금이라도 인도와 브라질, 독일 지수를 매수할 만한 가격인지는 살펴볼 필요가 느껴집니다. 밸류에이션 평가를 하고 싶지만... 제 실력 부족으로 미뤄둡니다. 위는 1년 단위의 추이입니다. 이렇게 단상을 남겨둡니다. 끝!
시황&관심종목
2025. 05. 21
4
6

AAPL ROE, ROIC 비교(feat. 위클리 퀘스트)

오늘의 위클리 퀘스트. 벌써 전체 진도에 비해 2~3회 정도 미룬데다가 마지막 퀘스트는 지난 주에 한 번 미뤄서 오늘에야말로 해결하고자 문라이트 블로그를 켰습니다. 기업 하나를 골라서 지난 10년 간의 ROIC, incremental ROIC - 3y, ROE, incremental ROE - 3y를 비교해보세요. ROIC ↔ ROE 및 incremental ROIC - 3y ↔ incremental ROE - 3y의 추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확인해 보고, 그 이유에 대해 나의 생각을 문라이트 블로그에 정리해보세요. 10년 기간 동안의 ROIC와 incremental ROIC - 3y 추이가 기업의 경제적 해자에 대해 시사하는 바가 무엇일지 생각해보고, 나의 생각을 문라이트 블로그에 정리해보세요. 그런데 incremental이 뭔가요...? 아닛, 진짜. 우리말을 사랑합시다! 검색해보니 incremental은 증분이란 뜻입니다. 그러니까 10년간 ROIC, 3년간 ROIC 증감률, ROE, 3년간 ROE 증감률을 비교하고, ROIC&ROE, 그리고 3년간 ROIC&3년간 ROE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는지 비교분석하는 게 1~2번 문제겠군요. 사실 이런 퀘스트를 받으면 기업선정부터 고민합니다. 너무 힙스터픽을 고르면 다른 Fellow 분들에게 "그래서 이게 뭐하는 기업인데?"부터 설명해야 하거든요. 마침 미장 지수도 박았겠다, 다들 롱 포지션에 많은 관심이 쏠린 시즌이라서 미장 대장주라고 할 만한 M7로 후보군을 좁혔습니다. 개중 엔비디아&테슬라는 근 3~5년 동안 매출과 주가가 급격하게 상승해서 ROE와 ROIC가 왜곡됐을 법하니 제외했습니다. 구글과 아마존은 사업이 다양하니 패스하면 애플과 마소, ...
시황&관심종목
2025. 04. 13
5
1

4. 10. VVIX 역대 최고점 트라이

가볍게 짚어가는 뉴스입니다. 오늘자로 VVIX가 180을 돌파했습니다. VIX도 아니고 VVIX는 뭐냐? VIX의 변동성 지수입니다. 변동성의 제곱 같은 느낌이랄까요. VIX가 높으면 지수에 잠재된 하락의 속도와 폭이 크다는 뜻이고, VVIX가 높으면 VIX가 등락하는 속도와 폭이 크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오늘 VVIX가 180을 뚫었습니다. 저 라인이 어디냐. 2020년 3월 20일, 코로나 폭락의 정점 시즌입니다. 해당 시즌 VIX는 75를 돌파했었습니다. 오늘 VIX는 50대를 횡보하고 있네요. 좋게 말해 지금 시황이 코로나보다 나쁘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보면 이번 주가 찐바닥을 확인하는 과정이고. 나쁘게 말해 지금 시황이 코로나보다 나쁠 확률이 높다고 보면 내일모레 내지는 다음 주에 폭락이 예고됐다고 봐야겠습니다. 저는 보유자 편향으로 이번 주가 바닥을 다지는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지만... 인간 VVIX의 존재 떄문에 심란하군요.
시황&관심종목
2025. 04. 09
4
2
22
194
[토막글] 지금 눈여겨보는 선물 ETF 2가지
95
[토막글] 미국 외 다른 국가의 지수는 현재?
106
AAPL ROE, ROIC 비교(feat. 위클리 퀘스트)
4. 10. VVIX 역대 최고점 트라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