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예측대회
투자분석
아카데미
커뮤니티
로그인Valley AI 시작하기시작하기
Valley Space인기
25년 반기보고서
파란색이좋아시황&관심종목

25년 반기보고서

avatar
Longblue
2025.07.01조회수 142회
avatar
Longblue
구독자 172명구독중 37명
주식투자 2년차의 무직백수 겸 3기 Fellow! 일장/미장/국장을 5.5:4:1 비율로 하고 있습니다. 계좌는 적자인 때가 길지만, 월별/연별 실현손익은 흑자인 투자를 추구합니다.

근 열흘 동안 너무나도 바쁜 일정에 치인 나머지 밸리AI에 전혀 접속하지 못했습니다. 매일 주식앱 한 번만 접속해서 종가만 확인하고 껐습니다. 적극적인 트레이딩도 없다시피했습니다. 사실 현생 때문에 크게 흔들리지 않는 포지션을 잡아두긴 했습니다. 각설하고, 어느덧 1년의 절반이 지난 시점에서 투자 성과와 전략을 되돌아보고, 앞으로 어떤 전략을 취할지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합니다.


1월 1일 기준 포트폴리오

  • 미국 주식: 49.0%

  • 일본 주식: 48.7%

  • 한국 주식: 2.3%

  • 총 평가액 102,764,160원

7월 1일 기준 포트폴리오

  • 미국 주식: 56.03%

  • 일본 주식: 26.07%

  • 국내 주식: 17.90%

  • 총 평가액 123,878,423원


대략 실현수익과 평가수익을 합쳐서 올해 기준 수익률은 약 20% 내외입니다. 대부분 미장에서 수익을 실현했고, 국장은 6월부터 급하게 비중을 확대하면서 쫓아갔습니다. 일장은 그럭저럭입니다. 딥시크와 4월 해방의 날이 계좌를 많이 흔들었지만, 무지성 존버로 버텼습니다. 중간에 추가로 투자한 자본금이 있었지만, 밸리 AI 펠로우 등록금과 양도소득세 등으로 거의 상쇄되었습니다.

1. 반년 동안 투자전략은 훌륭했는가?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추세추종으로 단중기 고수익을 노리고, 가치투자로 설령 물려도 장기로 끌고 가서 수익을 실현한다는 기본적인 전략 중에서 대부분의 종목은 성공했더라도(일라이릴리, 노보노디스크, 엔비디아 등), 크게 실패한 소수의 종목이 계좌를 꽤 괴롭혔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센티넬원(S)은 제 투자 4대 폭망사 중 하나로 남았습니다.


한 번 물리기 시작하면 끝도 없이 물타면서 존버를 시도하지만, 기어코 가치 추정을 잘못해서 큰 비중으로 물리고 다른 종목에 손도 못대고 계좌가 무너지는 습관을 고쳐야 하는데, 이 버릇은 어떻게 고쳐야 할지 의문이긴 합니다. 좀 더 많은 시간과 경험이 해결해줄는지. 아니면 그 전에 제 계좌가 먼저 터져나갈지.

2. 현재 포트폴리오는?

현재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 대부분이 UNG입니다. 천연가스 선물에 계좌 수익이 휘청거리고 있습니다. 폭염에 따른 천연가스의 계절성 수요와 전력 발전 수요에 따라 작년처럼 여름 즈음에 천연가스 가격이 상승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지난 주에 BB 상단을 한 번 터치하더니 그대로 내리꽂혀서 이번 주에는 BB 하단에 닿아서 지지를 시험하고 있습니다.


다른 미장 포트폴리오라고 해봐야 KORU(코스피 3배 레버리지), VIXY가 전부고, 다른 미국 종목의 롱 포지션은 없습니다. 일본 주식도 ...

회원가입만 해도
이 글을 무료로 읽을 수 있어요.

Basic 7일 무료 체험 시작하기
이미 계정이 있으신가요?로그인하기
댓글 4개
시황&관심종목 카테고리의 다른글

[토막글] 이란-이스라엘 분쟁을 게임이론으로 분석해보자(feat. Grok3)

뉴런 인사이트에 처음으로 올라간 것에 힘입어 블로그 구독자 100명을 넘었습니다. 중학생 시절에 취미로 썼던 소설에 달린 댓글만큼 제 졸문을 응원하는 댓글이 달리는 게 느껴집니다. 구독자 여러분 모두 감사합니다! 마음 같아선 구독자 이벤트라도 열여야 하나 싶지만서도 블로그로 수입을 창출하지 않기 때문에 소소한 버킷 리스트 아랫단에 적어두기만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이란-이스라엘 분쟁에 대한 게임이론 분석입니다. 제가 무슨 게임이론 전공자도 아니고, Grok3에게 대부분의 질답을 의존했습니다. 그 결과, Fellow 게시판에 올리기엔 부끄러운 퀄리티지만 몇몇 구독자 분들에게 흥미로울 법해서 주요한 질답과 분석을 올립니다. 시작하면서. 먼저, 이란-이스라엘 분쟁의 플레이어는 이란, 이스라엘, 미국, 중국+러시아(중러)로 설정했습니다. 이란, 이스라엘은 두말할 필요가 없는 전쟁 당사자입니다. 영불 양국도 이스라엘에 외교 및 군사적 지원을 하고 있지만 국제외교와 전황에 가장 크게 영향력을 투사할 수 있는 강대국은 미국 및 중러, 3개국으로 봤습니다. 중러는 중동 정세에서 유사한 이익을 공유하여 같이 묶었습니다. 나아가 이스라엘이 선제공격으로 주도권을 잡고 있어 가장 먼저 행동하는 플레이어로 설정했습니다. 그 다음 플레이어는 이란이고, 그 다음에 미국과 중러가 행동하는 순차적 분석에 바탕하여 시나리오 분석을 시도했습니다. 쉽게 말해 이스라엘-이란-미국-중러 순서대로 행마를 보이면서 각자의 선지에 따른 보수를 비교했습니다. 플레이어별 선지 및 보수 구성 플레이어별 선택지: 이스라엘: 평화 협정(P), 점진적 보복 강화(E), 대공세(M). 평화 협정은 여기서 멈추는 것이고, 점진적 보복 강화는 작년 4월, 10월 분쟁처럼 공격의 수위를 점점 상승하는 국면입니다. 대공세는 이스라엘의 1차 작전(일어서는 사자) 이상의 2차 작전을 말합니다. 이란: 필사적 인내(EN), 점진적 보복(GR), 탄도탄 대반격(MC), 호르무즈 해협 봉쇄(SB). 필사적 인내는 작년 분쟁처럼 맞고 보복을 안 하는 것이고, 점진적 보복은 현재 분쟁에서 이스라엘의 공격에 발맞추어 드론 및 탄도탄을 계속 쏘는 것, 탄도탄 대반격은 이란이 보유한 장거리 탄도탄 및 극초음속 미사일 전량을 발사하는 것입니다. 호르무즈 해협 봉쇄도 이란의 옵션으로 넣었습니다. 미국: 적극적 지원(AS), 소극적 방조(PS). 적극적 지원은 미국이 이란의 미사일을 대신 요격해주는 등 군사적 지원을 포함하고, 소극적 방조는 외교 및 첩보로만 이스라엘을 원조하는 것입니다. 중국+러시아:...
시황&관심종목
2025. 06. 15
18
4
228
[토막글] 이란-이스라엘 분쟁을 게임이론으로 분석해보자(feat. Grok3)

지주사 테마의 옥석을 가려보자!(feat.상법개정)

지난 포스트의 결론은 상법개정이 경영권 분쟁을 재료로 지주사 테마의 주가를 띄우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전에 올린 포스트의 아이디어를 다듬었습니다. 지주사 테마에서 소수주주와 1대 주주 사이에서 경영권 분쟁이 터질 만한 종목은 무엇인가? 여기에 초점을 맞춰서 분석해봤습니다. 먼저, 경영권 분쟁이 터지기 위한 재무적 조건은 ①보유한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풍부할 것 혹은 ②꾸준히 벌어들이는 현금이 많을 것입니다. 지주사에 당장 돈이 많거나 돈을 많이 벌고 있어야 경영권으로 싸울 테니까요. 돈 없는 회사의 경영권은 가치가 적지요. 여기에 다음 재무적 조건을 추가했습니다. 1. 재무 조건 검토 자산총액 2조 원 이상: 상법 제542조의8(사외이사의 선임) 조항의 적용을 받기 위한 조건입니다. 자산총액 2조 원 미만의 상장회사는 사외이사를 이사회의 1/4 이상이면 되기 때문에 소수주주가 7~8할 이상의 압도적인 지분이 아닌 이상에야 사내이사까지 선임하면서 경영권 분쟁을 일으키기 힘들 뿐더러, 자산총액 2조 원 미만이면 애초에 배당이든 주주환원을 할 만한 자산이 적으리라는 것도 능히 추측할 수 있습니다. 상법 제542조의8(사외이사의 선임) ① 상장회사는 자산 규모 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사 총수의 4분의 1 이상을 사외이사로 하여야 한다. 다만, 자산 규모 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상장회사"의 사외이사는 3명 이상으로 하되, 이사 총수의 과반수가 되도록 하여야 한다. 상법 시행령 제34조(상장회사의 사외이사 등) ② 법 제542조의8제1항 단서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상장회사”란 최근 사업연도 말 현재의 자산총액이 2조원 이상인 상장회사를 말한다. PBR 3 이하: 기본적인 순자산대비주가 비율입니다. PBR 3을 초과한 지주사는 이미 글로벌적으로도 평균 이상의 평가를 받고 있다고 보기 때문에 추가적인 정성적 리서치가 없다면 당장 지주사 테마로 진입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부채/자산 비율 0.5 이하: 부채가 많으면 이자로 수익을 깎을 확률이 높고, 사업의 지속성도 의심되어 0.5로 설정했습니다. 기타: TIGER 지주사 ETF에 보유하는 종목인지? 재무적 조건은 아니지만, 일단 테마 ETF에 있는 만큼 뭐라도 정성적 리서치를 거쳤다고 보고 조건에 포함했습니다. 아래는 선택 사항입니다: ①② 중 하나만 해당해도 포함했습니다. ①현금 및 현금성자산 2천 억원 이상: 당장 갈라먹을 돈통이 있는지 알아보는 조건입니다. ②FCF 흐름이 10% 이상: 지주사가 자회사나 자기 사업에서 충분한 수익을 거두는지 알아보는 조건입니다. 2. 경영권 확보 가능성의 여부 경영권 분쟁이 발생하고, 실제로...
시황&관심종목
2025. 06. 07
27

다시 한 번 VIXY를 매집할 때가 오는가?

제목과 달리 저는 이미 매집했습니다. 한 발 빠른 타이밍 같군요. 아직 평단 -2%에 불과하지만, 전체 포폴의 10% 가까운 비중으로 차지하고 있는지라 계좌 전체의 평가손익에 살짝살짝 타격을 주고 있습니다. 왜 VIXY를 매집할 타이밍인지 간단하게 매수근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6. 6. 기준 VIX는 17 초반대에 진입했습니다. VIX 17대 초반대란? 해방의 날 전인 3월 중 가장 낮은 VIX 지수이자 이후인 5월 중 가장 낮은 VIX 지수입니다. 기술적으로 충분히 매력적인 가격에 내려왔지요. 나스닥이 전고점에 슬슬 트라이하려고 들이대는 한편, SPX도 6000에 다시 도전하는 추세에서 VIX가 17대 미만, 정확히는 13대로 ...
시황&관심종목
2025. 06. 06
13
4
184

[토막글]RDVT, 넌 뭐하는 아이니...?[오토파일럿 포스팅]

RDVT는 작년 3~4분기에 스크리닝으로 찾은 소형주 리스트에 있는 아이입니다. AI 데이터 관리, 보안, 신분 확인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회사 같은데, 솔직히 처음 찾았을 때만 해도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기업은 이미 널리고 널렸지 않았나? 경쟁이 굉장히 빡셀 텐데?"라는 인상만 챙겨두고 지나갔습니다. 그런데 와. 해방의 날조차 버티고 실적발표로 PER 80까지 뛰어오른 저, 아름다운 주봉을 보십시오... 심지어 제가 올해 1분기에 평단 $38~39 라인으로 30주만 샀다가 10%를 먹고 던졌었는데? 거기서 또 가? 더 이상 안 되겠다. 오토파일럿이라도 돌려봐야지... 상장하고 3년이라서 재무제표 데이터 자체의 신뢰성이 크진 않겠지만, 최소한의 신뢰성은 담보된다고 봅니다. 적어도 신규상장은 아니라는 뜻이니까요. Saas 기업이니 사실 재무제표 말고도 ARR 같은 지표도 중요하지만, 그건 따로 회사에서 제공해주지 않는 이상 알 수 없기도 하니까요. 하지만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연평균 성장률은 발군입니다. 상장했을 때도 적자 기업이 아니란 게 눈에 띄긴 하네요. 수익성 비율도 얼핏 보면 우월합니다. 순이익률을 제외하면 전부 다 성장하네...? 심지어 23년도 순이익률이 특히 높은 이유는 법인세 환급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왜냐하면 23년도만 법인세에 초록 양봉이 꽂혀있거든요. 그렇게 보면 사실 순이익률도 꾸준히 우상향한다고 봐야겠지요. 현금흐름표도 확인해보면 3년 내내 성숙기업형입니다. 아... 그런데 이런 스몰캡 기업은 리서치도 힘들고, 성장성이나 수익성이 꺾이는 순간 주가가 그대로 자유낙하하는 것을 여러 번 봐서 다시 진입하기엔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계속 눈여겨보기로 하면서 오토파일럿 포스팅 숙제 끝!
시황&관심종목
2025. 05. 25
8
0

[토막글] 지금 눈여겨보는 선물 ETF 2가지

미장 지수는 신고점에 도전하긴 어려워보이고, 타국 지수는 이미 오를대로 오른 것 같고, 미국채는 이래저래 불안하고, 비트코인&금도 신고가 근처입니다. 그렇다고 숏은 어렵고, 현금을 쌓아둬도 RP 외에 마땅한 투자처를 찾기 힘든 때에 제가 지금 주목하는 2가지 선물 ETF가 있습니다. 하나는 BDRY(Breakwave Dry Bulk Shipping ETF), 다른 하나는 UNG(United States Natural Gas Fund, LP)입니다. BDRY BDRY는 건화물 운송 프리미엄 선물의 일일 가격 변동을 추적하는 상장지수펀드(ETF)입니다. 주로 수에즈·파나마 운하를 오고가는 용선료, 그러니까 뱃삯을 추종하는 선물 ETF입니다. 1년 전에 월가아재 님이 유튜브 채널에 올린 영상이 있으니 한 번 보셔도 좋겠습니다. BDRY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글로벌 경제 성장률, 기후 위기, 지정학적 위기, 중국 경제의 흥망, 선박 공급과 수요, 계절적 요인 등이 있지만, 현재 BDRY에 크게 충격을 준 요소는 뭐니뭐니해도 트럼프의 관세로 보입니다. 4. 2. 해방의 날 직후 20% 가량 급락한 BDRY 주가를 보면 와닿습니다. 트럼프의 관세 테러로 세계 무역의 물동량, 중국 경제 성장률, 미국 성장률 등 직간접적으로 ...
시황&관심종목
2025. 05. 23
15
4
4
322
지주사 테마의 옥석을 가려보자!(feat.상법개정)
다시 한 번 VIXY를 매집할 때가 오는가?
95
[토막글]RDVT, 넌 뭐하는 아이니...?[오토파일럿 포스팅]
194
[토막글] 지금 눈여겨보는 선물 ETF 2가지
avatar
아라리
2025.07.02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물타기를 절대 안 하고 칼같이 손절하는 방법으로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ㅎㅎ 웬만큼 가치에 대한 확신이 있지 않는 한 물타기는 위험한 것 같더라구요 ㅠ

avatar
Longblue
작성자
2025.07.04

너무 상승에 대한 확신이 강할 때 슬슬 빨려가는 버릇이 문제입니다. 손절은 예전보다 더 하고 있다만은... 여전히 쉽지 않네요.

avatar
막군이
2025.07.03

저도 VIX매수를 들어갔습니다. longblue님도 이미 알고계실지는 모르겠지만, https://blog.naver.com/vix80svxy/223921044110 빅스관련해서 이분 글과 longblue님글을 참조하곤합니다. 감사합니다.

avatar
Longblue
작성자
2025.07.04

오, 이런 블로그가 있었군요. 처음 보지만 굉장히 유용한 블로그군요. 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