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예측대회
투자분석
아카데미
커뮤니티
로그인Valley AI 시작하기시작하기
Valley Space인기
`26 5월 포트폴리오 점검
XAVI투자기록

`26 5월 포트폴리오 점검

avatar
사비
2026.06.01조회수 187회
avatar
사비
구독자 26명구독중 69명

초보자의 투자 과정을 기록하고 스스로 되돌아보기 위한 목적이니, 가볍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투자 성과

5월 투자성과

image.png
  • 메모리, MLCC 등 반도체 하드웨어가 이끌었던 5월이었습니다. 나스닥, 코스피 상승률에 비하면 한참 부족했네요. KODEX 반도체 등 관련 종목을 들고 있었음에도, 비중이 크지 않아 FOMO가 오는 달이었습니다.

  • 메모리를 좋게 보고 있었는데도, 왜 그만큼 비중을 담지 못했을까 생각해보니 운용하는 2개의 계좌를 별도의 자산으로 생각해서인것 같습니다. ISA 계좌에서 KODEX 반도체 ETF가 종목 중 최대 비중이었기에 충분히 담았다고 무의식적으로 인지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글로 적고보니 참 바보같군요..)

  • 지난 달까지도 포트폴리오 점검을 할때, 각각의 계좌를 구분해서 점검을 했는데요. 이번 달부터는 포트폴리오 점검 시 운용 중인 계좌를 통합해서 점검하려고 합니다.

`26년 누적 투자성과

image.png


2. 포트폴리오 점검

image.png

AI (43.47%)

빅테크 (17.66%)

  • $ACE_미국빅테크TOP7_Plus (6.83%)

    • 하이퍼스케일러(알파벳,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메타)가 비중 50%가 넘습니다. 최근 Gemini도 업데이트 이후 Claude처럼 연산량에 따른 사용량 한도가 생겼습니다. 현재까지는 컴퓨팅 자원이 곧 AI의 성능으로 연결되는 흐름이 이어지고 있고, 컴퓨팅 자원은 막대한 투자에도 공급 부족 사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하이퍼스케일러는 막대한 Capex 투자로 컴퓨팅 자원을 쌓아나가며 진입장벽을 공고히 하고 있고, 이 가치는 점점 더 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와 관련된 하드웨어를 판매하는 기업(엔비디아, 브로드컴, 마이크론)의 비중은 약 30%에 달합니다. 컴퓨팅 자원의 가치가 점점 올라가며, 이들의 기업가치도 우상향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 $AMZN (5.77%)

    • 점유율 1위 클라우드 사업자입니다. 기업에서 한 클라우드 업체를 도입하기 시작하면 네이티브 서비스 의존성, 인력 재교육 등으로 인한 전환비용으로 인해 옮기기가 어렵습니다. 기존 AWS를 쓰고 있는 기업들이 AI를 도입하려고 하면, 가장 먼저 AWS 생태계 내 서비스 도입을 고려할 것입니다. 구글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긴하나, 26년 1분기 기준으로는 28% vs 14%로 아직 2배의 차이가 있습니다.

    • AWS 외에도 자율주행/로봇 발전에 따른 이커머스 사업 마진 확대, 자체 칩 Trainium, 위성 통신사업 등 기업의 발전 방향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 $GOOGL (5.12%)

    • 우선, 롤라팔루자님의 데미스 하사비스 시리즈를 아직 읽지 않으신 분이 있으시다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정말 재밌게 읽었고, 덕분에 구글의 AI 사업에 대해서 한층 더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데미스 하사비스가 걸어온 길을 보면 이 사람을 믿고 구글의 AI 사업에 베팅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데미스 하사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리스크이기도 합니다.)

    • 구글은 데이터센터부터 자체 칩, AI 모델 및 서비스, 다양한 소비자 접점 등 AI 생태계 내에서 수직계열화가 가장 잘 되어있는 기업입니다. 앞으로도 AI 산업에 큰 변화가 많겠지만, 그 변화 끝 살아남는 기업 중 하나는 구글일 것이라는 확신이 있습니다.

빅테크의 비중을 약 20%까지는 늘리려고 합니다. 최선호주는 구글, 아마존입니다.

반도체 하드웨어 (17.43%)

  • $KODEX_반도체 (9.47%)

    • 메모리가 병목이어서 이익이 급등하고, LTA 계약을 통해 매출 및 마진이 꺾이지 않고 계속해서 좋을 것이라는건 알겠습니다. 근데 최근의 가파른 주가 상승이 용인될만큼 폭발적인 성장이 지속 가능할지는 모르겠습니다.. 정말 그냥 모르겠습니다. 최근 상승이 많았던만큼 불편함도 커지네요. 다만, 팔았을때 FOMO가 크게 올 수 있을 것 같아 멘탈 차원에서라도 우선은 보유하고 있으려고 합니다.

  • $NVDA (4.74%)

    • 생각한만큼 주가가 잘 상승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

회원가입만 해도
이 글을 무료로 읽을 수 있어요.

7일 무료 체험 시작하기
이미 계정이 있으신가요?로그인하기
댓글 4개
avatar
NV사랑DA
2026.06.01

포트폴리오 정리하는 사이트가 어디신가용? 좋아보아요

avatar
사비
작성자
2026.06.01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클로드가 뚝딱 만들어줬네요 ㅎㅎ..

avatar
NV사랑DA
2026.06.01

wow 클로드그거 시키는거 토큰을 따로 내야하는거죠? 3마논짜리 유료가입해봣는뎅.. 요고론 안데쥬?

avatar
사비
작성자
2026.06.03

아뇨 저도 동일하게 Pro 요금제 사용하고 있습니다. Claude Code 활용하시면 됩니다!

투자기록 카테고리의 다른글

`26 4월 포트폴리오 점검

초보자의 투자 과정을 기록하고 스스로 되돌아보기 위한 목적이니, 가볍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란전쟁 이슈로 시끄러웠고, 지금도 시끄럽지만 어쨌든 시장에 머물러있는 것이 참 중요하구나를 느낀 4월이었네요. 다들 이번 연휴 잘 보내시고, 행복한 5월 되시길 바랍니다! 주식 계좌 통합 수익률 4월 수익률 16.91% (평가손익 19,117,058원) + 입금 0원 연 누적 수익률 18.01% (평가손익 18,713,703원) + 입금 13,000,000원 ISA 계좌 국내/해외 ETF 위주로 투자하는 계좌 4월 수익률 14.70% (평가손익 9,605,322원) + 입금 0원 연 누적 수익률 18.80% (평가손익 10,944,537원) + 입금 13,000,000원 $KODEX_반도체 (`25.12.8~, 3월 대비 수량 변화 없음) 지난 달 아래와 같이 생각하며 일부 수익실현을 하려고 했음 이란 전쟁의 여파로 유가가 오르고, 에너지에 대한 우려가 많아지며 반도체 섹터에 부정적인 내러티브가 있긴 하지만, 아직 AI 사이클은 초기라는 생각에 홀딩 중 나조차도 AI를 활용해 개인 생산성을 높이고 있고, 업무에 있어서도 이제 AI가 없는 이전으로는 절대 돌아갈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음. 하지만, 생각보다 주변에 단순 LLM 모델과 대화 정도 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며, 기업들도 AI 적용 초기에 있거나 제대로 도입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보임 수요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크고 지속될거라 생각하긴 하지만.. AI 관련 투자 비중이 높아 일부 수익실현하고 원자재 비중을 더 늘리거나, 조선주쪽을 더 담을까함 그러나 생각보다 더 강하게 반등하는 모습을 보며, AI/반도체가 이끄는 장에서 비중을 줄이지 않는 것이 멘탈관리 차원에서 더 나을것 같아 그대로 가져가려고 함 실제 AI Capex가 꺾이는 흐름이 보여질때 팔아도 늦지 않다고 생각 $KODEX_미국AI전력핵심인프라 (`25.10.10~, 3월 대비 수량 변화 없음) 투자 이유는 초기 투자 시점과 동일함. 현재까지도 미국 AI 산업에서 병목은 전력이라고 생각함. 아직 매도 계획 없음 국내 전력인프라주도 담으려고 KODEX AI전력핵심설비 매수 기회를 보고 있었는데 날라감. 매력적인 가격대로 와준다면 담을 예정이지만, 오지 않을 것 같음... $ACE_미국빅테크TOP7_Plus (`26.2.4~, 3월 대비 수량 변화 없음) 아마존, 알파벳, 마소, 메타 모두 천문학적인 돈을 AI에 투자하며, AI 클라우드 사업자로써의 진입장벽을 매우 높게 만들고 있음 (메타도 향후에는 AI 클라우드 사업을 하지 않을까..) AI Capex에 대한 우려는 지나치다고 생각함. 모든 기업이 AI 도입에 혈안이 되어있고, 빅테크들은 AI Capex에 대한 비용 이상을 고객에게 충분히 청구할 수 있을거라고 믿음 그 외 엔비디아, 애플, 브로드컴 모두 걱정 없음! $TIGER_조선TOP10 (`25.12.10~, 3월 대비 수량 10% 추가) 지난 달 투자 생각과 동일 조선사 각각에 대해서 상세한 분석은 하지 못하고 있으나 앞으로도 좋을 것으로 기대되는 LNG선박의 발주 및 그에 따른 선가 상승, 노후교체 선박 필요량, MASGA 기대감 등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조선 섹터 자체가 좋을 것이라고 예상 + 최근 이란 전쟁으로 인해 중동 LNG 의존도가 높던 국가들이 (특히 한국, 일본, 대만 등) 공급망을 다변화하고, 특히 미국 의존도를 높일거라고 생각함 4행정 엔진이 데이터센터 발전원으로 활용된다는 내러티브도 추가되며 HD현대중공업, 한화엔진 등이 ETF 상승 이끌어줌. 그러나, 중동 의존적이었던 LNG 공급망 다변화에 따른 운송거리 증가 및 LNG선 발주 증가가 가장 큰 상승 동력으로 생각하고 장기적으로 보고 홀딩 예정 $PLUS_고배당주 (`25.9.23~, 3월 대비 수량 변화 없음) 초기 투자 시점과 투자 이유는 아래와 같았음 정부에서 대놓고 부동산보다 주식을 키우려고 하는 상황에서, 부동산 부자들이 주식시장에 들어온다면 장기적으로 고위험 자산보다 펀더멘탈이 튼실하고 세금 부담까지 완화(배당소득 분리과세)할 수 있는 배당주들에 들어올 것이라고 생각함 배당 ETF는 배당소득 분리과세에 적용되지 않는다는 소식은 아쉽긴 하지만, 배당소득 분리과세 기준에 통과될 수 있는 기업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는 PLUS 고배당주는 여전히 매력적이라고 생각 여전히 국내 주식시장에 들어올 자산은 많이 남아있다고 생각하는데, 투기의 민족이 그 자산을 과연 재미없는 고배당주에 넣을까에 대한 생각이 들기 시작함. 확신은 이전보다 줄어들었는데, 딱히 팔 이유도 없어서 계속 보유 예정 $TIGER_구리실물 (`26.2.2~, 3월 대비 수량 12% 추가) 지난 달 투자 생각과 동일함, 비중 10% 목표로 조금씩 늘리고 있고 현재 6% 수준 국가 부채가 세계적으로 큰 상황에서 미국, 일본, 프랑스 등 전세계 주요 국가들이 인플레이션으로 국가 부채를 녹이려고 할 것이라는 의견에 동의함 이에 주식 포트폴리오에 원자재 비중을 점점 높이고 있고, 약 30%까지는 올리려고 하며 그 중 구리를 10% 정도 담을 예정 구리에 대해 메르님이 작성하신 글이 있는데 Aurum님이 잘 정리해주심 (감사합니다!) 구리는 은 다음으로 전기전도성이 높지만 가격이 1/150 수준이라 사실상 전기 인프라의 핵심 소재 구리 수요 증가 동인 3가지: 전기차(대당 83kg, 내연차 대비 4배), 데이터센터(1MW당 27톤), 중국 전략비축(전 세계 소비의 55%) 공급 측면: 칠레(세계 27% 생산) 광산이 점점 깊어져 채굴 비용 상승, 2030년 2,150만 톤 부족 전망 광케이블 대체 현황: 2021년 이후 AI 데이터센터에서 3~5m 거리도 광케이블로 전환 시작 그러나 3m 이내는 여전히 구리(DAC) 사용 — 광케이블은 전기→빛 변환 장치(Transceiver)가 필요하고, 수천 개 설치 시 발열·전력 문제 발생 엔비디아 블랙웰 기준 랙당 구리 사용량은 이전 세대 대비 수십 kg 증가 ...
투자기록
2026. 05. 02
13
3
226
`26 4월 포트폴리오 점검

`26 3월 포트폴리오 점검

초보자의 투자 과정을 기록하기 위한 목적이니, 가볍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포트폴리오 대시보드에 현금 추가 기능 추가되어서 좋네요! 다들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주식 계좌 통합 수익률 3월 수익률 -3.97% (평가손익 -4,168,396원) + 입금 2,000,000원 연 누적 수익률 -0.39% (평가손익 -403,355원) + 입금 13,000,000원 ISA 계좌 국내/해외 ETF 위주로 투자하는 계좌 3월 수익률 -6.96% (평가손익 -4,456,089원) + 입금 3,000,000원 연 누적 수익률 2.30% (평가손익 1,339,215원) + 입금 13,000,000원 $KODEX_반도체 (`25.12.8~, 2월 대비 수량 20% 확대) 3/4 9만원 밑으로 떨어졌을 때, 추가 매수하고 3/5 반등 후 일부 수익 실현 이란 전쟁의 여파로 유가가 오르고, 에너지에 대한 우려가 많아지며 반도체 섹터에 부정적인 내러티브가 있긴 하지만, 아직 AI 사이클은 초기라는 생각에 홀딩 중 나조차도 AI를 활용해 개인 생산성을 높이고 있고, 업무에 있어서도 이제 AI가 없는 이전으로는 절대 돌아갈 수 없겠다는 생각이 들음. 하지만, 생각보다 주변에 단순 LLM 모델과 대화 정도 하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며, 기업들도 AI 적용 초기에 있거나 제대로 도입하지 못한 경우가 많아보임 수요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크고 지속될거라 생각하긴 하지만.. AI 관련 투자 비중이 높아 일부 수익실현하고 원자재 비중을 더 늘리거나, 조선주쪽을 더 담을까함 $ACE_미국빅테크TOP7_Plus (`26.2.4~, 2월 대비 비중 변화 없음) 위에서 말한 것처럼 AI 사이클은 초기라고 생각 기업들이 경기가 안 좋아진다고 AI에 쓰는 돈을 줄일까? 오히려 AI를 도입해서 사람을 줄이려고 하지 않을까? 내가 기업의 CEO라고 생각해보면 불확실성 가득한 사람보다 AI에 더 투자해 회사만을 일하는 충실한 노예를 만드는게 더 나은 투자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APPL, NVDA, GOOG, AMZN, MSFT.. 모두 장기적으로 크게 걱정은 없는 기업들임. 현재 빅테크는 매력적인 구간이라고 생각 $KODEX_미국AI전력핵심인프라 (`25.10.10~, 2월 대비 비중 변화 없음) 투자 이유는 초기 투자 시점과 동일함. 아직도 미국 AI 산업에서 병목은 전력이라고 생각함 아직은 매도 계획 없음 $RISE_미국은행TOP10 (`26.2.3~, 2월 대비 수량 37% 확대) 2월에 진입한 생각은 아직 그대로 케빈 워시가 연준 의장이 되고, 연준의 역할을 축소하며 재무부/시중은행으로 유동성 공급 주체를 전환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진입 3/20 미국 은행 규제 당국이 바젤 III 엔드게임 및 G-SIB 자본 버퍼 수정안을 발표 (아래 캡처는 3/23 매크로 분석 자료에서 발췌) 골드만삭스는 25년 말 기준 대형 은행들이 규제 기준치 이상으로 쌓은 초과자본 1,550억 달러에서 이번 규제안 도입 시 초과 자본 2,050억 달러 규모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풀린 자본은 자사주매입/배당을 통한 주주환원, 투자 활동, 신용 공급 확대 등 주주에게 좋은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라고 봄 $PLUS_고배당주 (`25.9.23~, 2월 대비 비중 변화 없음) 투자 이유는 초기 투자 시점과 동일 정부에서 대놓고 부동산보다 주식을 키우려고 하는 상황에서, 부동산 부자들이 주식시장에 들어온다면 장기적으로 고위험 자산보다 펀더멘탈이 튼실하고 세금 부담까지 완화(배당소득 분리과세)할 수 있는 배당주들에 들어올 것이라고 생각함 배당 ETF는 배당소득 분리과세에 적용되지 않는다는 소식은 아쉽긴 하지만, 배당소득 분리과세 기준에 통과될 수 있는 기업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는 PLUS 고배당주는 여전히 매력적이라고 생각 3월에 구에서 구민들을 대상으로 (내용은 매우 별거없었던) 무료 부동산 관련 세미나를 열어 다녀왔음. Q&A 때 약 50% 질문이 다주택자 관련 질문이었음. 정부에서 다주택자들을 계속 때리려니까 집을 팔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냐.. 이런 질문들을 하심. 이걸 보고 더 확신을 갖게 됨 $TIGER_구리실물 (`26.2.2~, 2월 대비 수량 20% 추가) AI 인프라 투자에도 필수적인 소재이고.. 드러켄밀러가 아래와 같이 긍정적으로 말하기도 함 우리는 구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급이 향후 8년간 매우 제한적이며, AI와 데이터센터 수요가 추가될 것입니다. 구리 주식보다는 선물을 롤오버하고 있습니다. 지정학적 갈등이 앞으로 점점 더 많아질 것 같고 + 국가 부채가 세계적으로 큰 상황에서 ...
투자기록
2026. 04. 07
5

`26 2월 포트폴리오 점검

초보자의 투자 과정을 기록하기 위한 목적이니, 가볍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월 말일 기준이고, 이란 이슈 이후 오늘부터 현금을 조금씩 쓰고 있습니다. 3월 초부터 어질어질하네요.. 다들 잘 이겨내시고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ISA 계좌 국내/해외 지수 및 섹터 ETF 위주로 투자하는 계좌 2월 수익률 4.38% (평가손익 2,543,662원) + 입금 8,000,000원 연 누적 수익률 10.86% (평가손익 5,795,304원) + 입금 10,000,000원 $PLUS_고배당주 (`25.9.23~, 1월 대비 수량 20% 축소) 1월에 현금 비중 확대 및 타 종목 사기 위해 비중 일부 축소 투자 이유는 1월과 동일, 현대차/기아의 상승과 상법개정안 통과에 힘입어 2월에 많이 상승.. 2월까지는.. 정부에서 대놓고 부동산보다 주식을 키우려고 하는 상황에서, 부동산 부자들이 주식시장에 들어온다면 장기적으로 고위험 자산보다 펀더멘탈이 튼실하고 세금 부담까지 완화(배당소득 분리과세)할 수 있는 배당주들에 들어올 것이라고 생각함 배당 ETF는 배당소득 분리과세에 적용되지 않는다는 소식은 아쉽긴 하지만, 배당소득 분리과세 기준에 통과될 수 있는 기업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는 PLUS 고배당주는 여전히 매력적이라고 생각 $ACE_미국빅테크TOP7_Plus (`26.2.4~, 2월 신규 진입) 빅테크의 실적에 비해 주가 하락이 과도하다고 느낌. 시장에서 너무 큰 우려를 하고 있는게 아닌가? 클라우드 기업(GOOGL, AMZN, MSFT)의 AI Capex가 너무 커서 우려된다고 하는데, 나는 기업들이 말하는 폭발적인 AI 수요가 있다고 믿음 AI를 통해 개인용 서비스를 만들어 유용하게 쓰며 생산성을 높이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나조차도 스스로 필요했던 서비스를 만들었고 또 어떤 비효율성을 제거할까 고민함 우리 회사나 주변 회사, 그리고 주변 사람들의 얘기들을 들어보면 AI는 아직 많은 사람의 일상 속에 들어오지도 않았다고 생각함. AI 혁신 사이클의 초기밖에 되지 않았다고 느낌 한번 AI를 써서 생산성 향상을 느낀 사람/기업은 절대 AI 이전으로는 못 돌아감. AI를 쓰는 사람의 숫자가 늘어날 뿐 아니라, 한 사람당 쓰는 양도 더 커질 것이라고 생각 그 외에 NVDA, APPL, AVGO도 크게 걱정 없음 순환매가 돌고난 후 다시 AI 혁신으로 내러티브가 올 것으로 믿고, 그때가 온다면 가장 수혜를 받을 ETF일 것 $KODEX_미국AI전력핵심인프라 (`25.10.10~, 1월 대비 수량 34% 확대) 투자 이유는 1월과 동일함. 아직도 병목은 전력이라고 생각하고 1월에 비해 비중 확대 현재 미국 AI 산업에서 병목은 전력이라고 생각하고, 미국 정부에서 AI 지원을 위해 투자를 한다면 대부분의 돈이 전력인프라 확충에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함 AI 투자가 숫자로 감소하는 것을 확인하기 전까지는 매도 계획 없음 $KODEX_반도체 (`25.12.8~, 1월 대비 수량 19% 확대) 2월 초에 아직 올라갈 룸이 있다고 생각해 비중 일부 확대함 지금은.. 잘 모르겠음. 올라가도, 내려가도 이상하지 않은 듯함 => 이라고 적어뒀었으나 급락.. 3/4 일부 추가 매수 자꾸 팔고 싶은 욕구와 싸우는 중인데, 팔 이유도 명확히 모르겠음 팔고 후회할 바에 일단 들고있자는 ...
투자기록
2026. 03. 04
17

`26 1월 포트폴리오 현황 점검

그러신 분들도 없겠지만.. 혹여나 말씀드리면 저는 한낱 주린이 of 주린이이기에 저의 게시글을 보고 매수/매도에 참고하시지 않기를 바랍니다. 저의 투자 과정을 기록하고, 시간의 지나감에 따라 저의 성장 정도를 보기 위함 목적이 가장 큽니다! ISA 계좌 국내/해외 지수 및 섹터 ETF 위주로 투자하는 계좌 1월 수익률 6.61% (평가손익 3,251,642원) + 입금 2,000,000원 고배당주, 반도체, 조선과 같은 국내 ETF가 많이 힘써준 달 2월 첫 영업일부터 많이 까먹긴 함.. 레오성님의 북콘서트, 월가아재님의 원자재에 대한 뷰 등을 보며 원자재를 일부라도 편입해야겠다는 생각을 해서 TIGER 구리실물을 비중 10% 정도까지 분할매수로 접근해보려 함 TIGER 미국달러단기채권액티브 현금 비중 $PLUS_고배당주 (`25.9.23~) 정부에서 대놓고 부동산보다 주식을 키우려고 하는 상황에서, 부동산 부자들이 주식시장에 들어온다면 고위험 자산보다 펀더멘탈이 튼실하고 세금 부담까지 완화(배당소득 분리과세)할 수 있는 배당주들에 들어올 것이라고 생각함 배당 ETF는 배당소득 분리과세에 적용되지 않는다는 소식은 아쉽긴 하지만, 배당소득 분리과세 기준에 통과될 수 있는 기업들이 많이 포진되어 있는 PLUS 고배당주는 여전히 매력적이라고 생각 반도체가 불을 뿜으며 같은 기간 코스피만큼 상승하지는 못했지만, 장기적으로 오래 가져가고 싶은 든든한 종목 $KODEX_미국나스닥100(H) (`25.10.13~) / $KODEX_미국S&P500(H) (`25.11.21~) 앞으로의 세상은 더 발전될 것이고, 발전의 원천이 되는 혁신의 중심에는 미국기업들이 있을 것이고, 그 기술기업들의 가치는 현재보다 미래가 더 커질 것이라는 믿음에 기반한 Index 투자 환율이 너무 변동성이 커서 환헷지 상품으로 들고있는데, 1300원대 후반으로 내려오면 환노출 상품으로 갈아탈 생각 $TIGER_차이나항셍테크 (`25.9.22~) 투자하는 이유는 Bewizard님의 Valley Insights 글 '중국 기술주에 매크로 시드 절반을 투자 중인 이유'에 더 상세하게 나와있음 과소평가되어있고, 중국 AI의 기술력은 미국 다음 2위이며, 중국에는 뛰어난 기술 인재들이 매우 많음 게다가 정부에서도 엄청나게 밀어주고 있으며, 3월 양회를 통해 이 사실을 더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고 이게 트리거가 되어주길 기대.. $KODEX_반도체 (`25.12.8~) 메모리 가격이 계속 오르고, AI 모멘텀이 앞으로도 한참 남아있다는 생각으로 매수 시작 하닉/삼전 모두 좋을 것 같았는데, 두 기업 모두 상세한 리서치를 해보지는 않았기에 국내 반도체 섹터의 상승을 믿고 ETF로 매수 단기간에 너무 많이 올라서 오늘 큰 조정이 오긴했으나 아직은 긍정적으로 봄 (추매는 글쎼..) $KODEX_미국AI전력핵심인프라 (`25.10.10~) 중국이 국가 주도로 전력 인프라에 대해 대규모로 투자하며 전력 인프라를 깔았고, 미국 AI 테크 리더 및 기관들도 입을 모아 중국이 전력 ...
투자기록
2026. 02. 02
18
0
164
`26 3월 포트폴리오 점검
2
438
`26 2월 포트폴리오 점검
7
672
`26 1월 포트폴리오 현황 점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