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연재] (4월 5주차) 한국증시 수급 상황 점검







지난 주와 상당히 유사한 흐름이 이번 주에도 이어졌습니다. 외국인은 주 후반으로 갈수록 매도, 개인은 반대. 개인이 ETF도 열심히 사면서 금융투자는 지속 현물 순매수. 이렇게만 보면 이번 주와 지난 주는 큰 차이가 없어요.

순매수 상위를 보면 개인이 삼성전자와 하이닉스를 팔고, 외국인과 기관이 삽니다. 기관 매수의 대부분은 금융투자고, 금융투자는 개인들이 반도체 ETF를 열심히 매수한 결과로 반도체 현물 주식을 사고... 요런 흐름인 것 같죠.
그럼 외국인은? 지난 주에 금요일 단 하루에 외국인이 삼성전자 1.2조를 순매도했다고 했죠. 월요일에 거의 같은 규모 순매수를 기록합니다. 결국 삼성전자의 외국인 비중은 거의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이건 하이닉스도 마찬가지에요. 해외 IB들은 한국 IDM들을 high conviction buy 로 평가하지만, 정작 외국인 비중은 장기적으로 봐도 매우 낮은 수준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물과 ETF를 합산한 주체 별 순매수... 빨간선 개인 순매수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금융투자와 외국인은 꺾여내려오고 있습니다. 지난 주에도 같은 내용을 짚었죠? 좋지 않은 흐름 ...
![[시리즈 연재] 패시브 투자의 역설과 리스크](https://post-image.valley.town/xspnU1KlXtHTRdKyaOPfB.png)
![[시리즈 연재] CEO들의 AI에 대한 생각을 살펴 보자](https://post-image.valley.town/O5LXxlqTQIDg246l-6I7f.png)
![[시리즈 연재] (4월 4주차) 한국증시 수급 상황 점검](https://post-image.valley.town/cMhSET3dd_kJuJTcqB9Np.png)
![[시리즈 연재] (4월 4주차) 미국증시 수급 상황 점검](https://post-image.valley.town/6vbdHRAhve5xifs51xBuq.png)
![[시리즈 연재] 이란 사태에 대한 판단 근거들](https://post-image.valley.town/HkL6JyCwSGWbeU05Gk9op.png)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이상해서 연휴 시작 전에 비중을 좀 줄였습니다 ㅎㅎ
좋은 글 항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뉴스에서는 맨날 힘들다고는 하지만.. 어느때보다 늘어난 신용잔고.. 고점을 향해 계속 달려가고 있는 것 같아요..
어디까지..그리고 얼마나 갈지.. 계속 관망하는중입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고점이 어디일지는 모르겠어요. 글은 이렇게 쓰지만 시장이 당장 폭락한다는 이야기도 아닙니다. 확실한 것은 펀더멘털과의 괴리는 나날이 커져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거죠.

무섭네요 신용 잔고로 지탱해 가고 있는 한국 증시가

알아서들 잘 하시겠죠? ㅎㅎ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