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리즈 연재] (4월 4주차) 한국증시 수급 상황 점검







이번 주 코스피 현물 순매수... 화요일까지 순매수하던 외국인은 수요일부터 매도로 전환했고, 금요일에는 하루에 1.9조원이나 매도했습니다. 이와 정반대로 개인은 수요일부터 매수하기 시작하여 금요일 하루에 약 1조원을 순매수했네요. 금요일 금융투자가 외국인 매도 물량의 나머지 0.9조원을 순매수했습니다. 그래도 1주일 전체로 보면 금융투자가 코스피 현물을 2조원 넘게 순매수한 최대 매수주체였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1주일 내내 거의 상승했지만, 외국인이 매수할 때 가장 가파르게 오르고, 외국인 매도가 시작되면서 상승세가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군요.
특히, 금요일 외국인 순매도 1.9조원 중 1.2조원이 삼성전자 한 종목에 집중되었습니다. 같은 날 하이닉스도 0.9조원 순매도했군요. 두 종목의 외국인 비중 추이를 보면 4월 중순 이후 거의 늘지 않고 있습니다.

4월 중순 이후 코스피의 외국인 비중도 전혀 늘어나지 않았습니다. 외국인 비중의 의미에 대해서는 지난 주 시황에서 설명했었죠? 이번 주에도 코스피는 상승을 이어갔지만, 외국인 비중은 전혀 늘어나지 않았습니다. 초록선 (코스피 지수) 과 파란선 (외국인 비중) 의 간극은 계속해서 벌어지고 있네요.
4월 중순 이후의 코스피 랠리는 국내 자금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랠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코스피 현물과 ETF를 포함한 누적 순매수... 노란 형광펜으로 마킹한 구간이 4월 중순 이후입니다. 빨간선 개인이 고개를 들면서, 파란선 외국인은 고개를 숙였고, 노란선 금융투자도 평탄해졌죠.
즉, 4월 중순 이후의 코스피 랠리는 다시 한 번 개인의 매수로 만들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기왕 살펴봤으니 4월 중순 이후의 코스피 수급을 쪼개 보면...

외국인은 3.3조원 순매도, 개인은 0.2조원 순매수, 금융투자가 3.8조원 순매수를 기록했습니다. 금융투자가 현물을 이렇게나 많이 샀다... 이건 어쩌면 개인의 ETF 매수가 강했기때문이 아닐까?

ETF 순매수... 아니나다를까 4월 16일 이후 개인이 ETF를 무려 2.2조원 순매수했네요. 그러면 금융투자가 현물을 4조원 가까이 순매수한 원인도 대략 파악이 됩니다.
그러니까, 4월 16일 이후...
개인은 코스피 현물도 사고, 특히 ETF를 대량으로 매수했음.
금융투자는 개인 ETF 순매수에 대응하여 코스피 현물을 대량으로 매수했음.
외국인은 16일 이후 가장 큰 매도자였음.
이러니까 코스피 지수는 계속 오르지만 외국인 비중은 정체된 상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좋은 정리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잘보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한 주의 마무리는 티모선생님의 수급 점검 b

선생님은 과분합니다. 아껴주셔서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티모씨님 글 매번 잘 보고 있습니다. 전문투자자의 경우에는 CFD로 레버리지 롱숏이 가능한데, 롱의 경우에는 외국인 수급으로 잡힌다고 알고 있습니다. 외국인 수급에 CFD 수급도 같이 고려한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사실입니다. 국내 자금이 cfd를 경유해 외국인으로 분류될 수 있죠. 이걸 발라내서 순수 외국인 수급만 발라내는 건 힘든 걸로 알아요. 그런데 사실 수급 데이터는 이런 지점들이 많습니다. 완벽하게 깔끔한 데이터는 사실 없다고 봐야죠. 단, 노이즈보다는 시그널의 비중이 일반적으로 훨씬 크니까 노이즈가 있음을 감안하고 보는 거죠.
그리고 이런 왜곡을 보정? 하기 위해 진짜 외국자본의 비중이 상당히 큰 프로그램 비차익 순매수도 같이 봅니다. 여기에는 cfd왜곡이 배제되니까요. 단, 프로그램 비차익도 100% 외국자금은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여러 지점들을 교차하며 보는 거에요. 완벽한 데이터 셋이 없으니 불완전한 데이터들을 교차검증하며 맥락을 파악하려고 노력하는 거죠.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ㅎㅎ

관점을 구체적으로 달아주시는 게 너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 증시 정리 감사합니다. 반도체 호황이 언제까지 지속될지... 궁금하네요

감사합니다
![[시리즈 연재] (4월 4주차) 미국증시 수급 상황 점검](https://post-image.valley.town/6vbdHRAhve5xifs51xBuq.png)
![[시리즈 연재] 이란 사태에 대한 판단 근거들](https://post-image.valley.town/HkL6JyCwSGWbeU05Gk9op.png)
![[시리즈 연재] (니알 퍼거슨) 침체가 온다](https://post-image.valley.town/rPz2aj3JxF6t6cECe4-xx.png)
![[시리즈 연재] AI 인프라의 물리적 제약](https://post-image.valley.town/KQXY_BAOC0RwiFI7jpJcO.png)
![[시리즈 연재] (4월 3주차) 미국증시 수급 상황 점검](https://post-image.valley.town/4OoLRRywm-93My2hhtAc_.png)